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들의 실적평가제도를 설명하고, 유사점과 상이점을 비교하시오. 2. 국가 및 지방공무원들의 실적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25 / 2022.06.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하여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목차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들의 실적평가제도를 설명하고, 유사점과 상이점을 비교하시오.

2. 국가 및 지방공무원들의 실적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1) 국가공무원
2) 지방공무원
3) 유사점과 상이점

3. 정무직 공무원들의 정치적 중립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정무직 공무원이란?
2) 정치적 중립이란?
3) 정무적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이 지켜져야 하는 이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들의 실적평가제도를 설명하고, 유사점과 상이점을 비교하시오.

1) 국가공무원
국가공무원은 「국가공무원법」제51조에 따른 근무성적평정을 받는다. 근무평정은 4급 이상이냐 5급 이하이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4급 이상 공무원(고위공무원단 포함)은 성과계약 등을 평가하고, 5급 이하 공무원은 근무성적평가를 행한다.
근무평정은 해당 공무원의 승진·보상·성과향상·능력발전 등 인사관리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다만, 이러한 평정이 휴직이나 유연근무, 개인의 기타상황(종교, 성별, 장애)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4급 이상 공무원은 개인업무 실적평가, 부서단위 실적평가, 그밖에 직무수행과 관련된 자질 또는 능력 등에 대한 평가결과 중에서 평가항목을 정하여 평가대상자와 합의하고 평가를 실시하여 인사관리에 반영한다.
공무원 성과평가규정 제7조에 의하면 4급 이상 공무원을 평가하는 사람은 평가대상 공무원의 업무 및 성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상위 감독자 중 소속 장관이 지정한다. 확인자 역시 위와 같다. 다만, 소속 장관이 평가자 또는 확인자를 2인 이상 지정할 경우 평정과 관련된 모든 것을 처리할 평가자와 확인자를 따로 지정해야만 한다.
평가절차는 전략계획 수립→성과계약 체결→중간점검→최종평가 순이다.
참고문헌
이건·서원석, 2020,「우리나라 직업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실현의 한계와 대안: 박근혜 정부 임명직 공무원의 인사농단 사례를 중심으로」,『한국인사행정학회보』제19권 제4호.
최동훈, 2012,「한국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개념 인식」,『주관성 연구』제24권.
이영숙, 2004,「공무원의 인사평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s://www.korea.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행정학원론
  • 도의 강화와 질적 개선+- 공무원 보수체계의 합리화+- 엘리트 취업기회의 다변화 행정국가의 문제점(1) 국민의 피동화(2) 행정의 특수이익화(3) 행정권의 집중화와 시민적 자유의 제약 M.Dimock의 행정기능(1) 보호기능 (2) 규제기능 (3) 원호기능 (4) 직접 서비스 제공 기능 공무원의 수적 증대에 영

  • [인사행정] MBO-PMS
  • 11강성철 외, 2005. 새 인사행정론. p.331에서도 동일한 정의를 사용) 지방자치단체도 목표관리제를 ‘공무원들이 1년간 추진할 목표를 팀장과 팀원이 협의하여 설정하고 목표달성도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인사에 반영함으로써 성과와 실적중심의 지방행정 운영체제를 발전시켜나가는 제도’라고 설명하고 있다(서울특별시, 1999; 경기도, 1999; 충청남도, 1999). 결국, 목표관리제는 결과지향적 목표설정, 참여적 관리, 최종 결과의 평가 및 환류를 통하여

  • [사회] 전자 주민 카드
  • 문제점(한국과학기술대학원)11 ■ 김주환, 한국의 전자주민카드와 프라이버시(펜실베니아대학 박사과정), 제 8차 맥브라이드 회의 특별세션이상 1996. 11. 2. 시민사회단체 토론회 자료집(흥사단 3층 강당)13 ■ 이기우, 주민카드제도의 법률적 문제점(인하대학교 교수)16 ■ 이승종, 전자주민카드의 편익론 비판(고려대학교 행정학과 교수)19 ■ 임영화, 호주의 ID카드 반대운동 이상 1997. 5. 30. 민변 전문가 워크샵 발표문(이달의 민변에 수록)21 ■ 변재옥

  • [연구자료] 전자주민카드
  • 문제점(한국과학기술대학원)11 ■ 김주환, 한국의 전자주민카드와 프라이버시(펜실베니아대학 박사과정), 제 8차 맥브라이드 회의 특별세션이상 1996. 11. 2. 시민사회단체 토론회 자료집(흥사단 3층 강당)13 ■ 이기우, 주민카드제도의 법률적 문제점(인하대학교 교수)16 ■ 이승종, 전자주민카드의 편익론 비판(고려대학교 행정학과 교수)19 ■ 임영화, 호주의 ID카드 반대운동 이상 1997. 5. 30. 민변 전문가 워크샵 발표문(이달의 민변에 수록)21 ■ 변재옥

  • 일본 행정부 레포트
  • 1 . 관료, 관료제란?2 . 관료 통제 필요한가?3 . 관료 통제의 일반적인 방식과 문제점4 . 내부 민주통제체제5. 일본과 한국의 통제방식 사례 비교Ⅶ. 일본의 행정개혁1. 시기적 변천2. 일본행정개혁의 특징3. 일본 행정개혁의 최근 동향4. 한국행정개혁에의 적용 시 시사점5. 행정개혁의 방향Ⅰ. 일본 관료제의 외부적 환경전후의 고도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은 일본이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세계주요국가의 대열에 진입하는데 있어서 직접적인 동인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