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해 개념과 생활지도와 상담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고, 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의 필요성에 대해 실제 경험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9 / 2022.04.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해 개념과 생활지도와 상담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고, 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의 필요성에 대해 실제 경험한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해 개념

2. 생활지도와 상담 과정

3. 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의 필요성에 대해 실제 경험한 사례를 들어 기술
1) 위기 접근
2) 예방적 접근
3) 발달적 접근
4) 치료적 접근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담은 영어의 counseling에 대한 번역어로서 counsel이란 원래 ‘조언을 준다’혹은 ‘가르쳐 준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그런데 카운슬링이 전문화 되면서 조언의 기능 이외에도 많은 다른 다양한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현대적 의미의 상담은 조언 이외에도 심리치료, 태도변화, 행동수정, 의사 결정, 문제해결, 정보제공 등 전문적 기법에 의한 새로운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다. 학교상담은 다양한 영역에서 서비스와 실천을 수행하는 확장된 상담 전문직의 특별한 영역이다. 그리고 학교상담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즉 장소를 기준으로 붙여진 용어이다. 학교 중에서도 초?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을 ‘학교상담’이라고 부르며, 학교상담은 전문상담교사에 의해서 실시되기도 하고 일반 교사들에 의해서 실시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해 개념과 생활지도와 상담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고, 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의 필요성에 대해 실제 경험한 사례를 들어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진령 (2015). 집단상담과 치료. 서울: 학지사.
강진구(2015). 단기상담의 통합적 접근. 한국상담심리학회 하계연수회 자료.
권경인(2010). 집단상담 수퍼비전 사례기록 모형 개발. 상담학연구.
김계현 외(2009).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2판.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 행동 관련 현상 연구 -스트레스
  • 상담교사의 역할이 명확하게 규정되어있지 않아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교육 행정가의 재량에 따라 역할을 산발적으로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역할 모호성으로 인한 전체성 혼란을 일으켜 능률이 저하되어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으로 작용 할 수 있다. 이밖에도 학교 상담자들은 내담자(학생)뿐만 아니라 그 밖의 학교 행정가나 동료교사와 좋은 대인 관계를 갖고자 노력하고 이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전문상담교사는 물품의 생산이 아니라

  •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 및 역할을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시오
  • 과정을 거친다. 첫 번째 단계는 1회기부터 3회기까지이며 ‘집단원 알아가기- 나의 짝꿍은 누구?’단계로서 짝꿍과의 질 높은 상호작용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고, 집단원들과의 유대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프로그램들로 구성하였다.1회기의 활동내용은 ‘모두 함께 손을 잡고 강강술래놀이해요’,2회기는 ‘짝꿍이 있어 좋아요 짝꿍과 함께 장단 맞추기’,3회기는 ‘짝꿍과 함께 시합해요 대형 윷놀이’등이다.특히 이 프로그램은 유아와 노인이 1:1로

  • 성인학습자의 사례별 상담
  • 사례 1에서 언급한 수준의 분화 외에도 연령에 따라서도 반을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한다면 보편적인 생애 주기에도 발맞추는 방안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인터넷 까페를 검색해보면 자신과 비슷한 고민과 갈등을 하는 비슷한 연령 대의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이들과 오프라인, 온라인 상에서 만나 정보를 교환하고 함께 필요한 과정을 수강하는 방법도 권장할 만하다.3 사례 3서구화의 영향으로 기혼여성의 사회진출은 이제 주

  • 대학생 진로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실제로 진로불안으로 인한 우울증이 자살로 이어진 사례를 볼 수 있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dir/2007/04/19/2007041900070.html (2011년 12월 10일 검색)조선일보(2007.4.19), 극심한 취업난.불안한 미래.대학생 ‘마음病’ 위험 수위 서울대 2년새 10명 자살 강박우울증 상담 급중 대학들 대책 마련 ‘비상’.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에 따른 불안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정은 대학이라는

  • 초등학교 체육 특기자들의 교육실태와 문제해결 방안
  • 학교에서도 문제점이 드러남에 따라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체계적인 정책도입의 시급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저학력제 도입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개선방안을 도입하는 노력이 있지만 여전히 실제 학교현장에서는 체육 지도자들의 승진과 학교 명예에 대한 욕심, 체육특기자 진학을 위한 학부모와 학생선수의 욕심을 이유로 선수들의 학습태만에 대해 방관하고 있다. 반면 한국과 달리 외국은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고 있어 운동을 중도 탈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