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밖의 아이들을 읽고나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실밖의 아이들”을 읽고나서..
‘초등교실상담연구회’라는 초등 상담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서울, 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선생님들로 구성된 연구 모임에서 만든 책으로 초등상담사례를 중심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최근 들어 초등학교에서 상담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그에 따라 여러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들 또한 아이들의 고민과 괴로움, 갈등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사실 친 언니가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근무하고 있어 언니를 통해 아이들의 여러 모습들을 간접적으로 들어왔었고, 그럴 경우 나라면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고민해봤던 적이 여러 번 있었다. 난감한 상황에 부딪혔을 때 미래의 나의 모습을 생각해보면 사실 겁도 많이 나고, 초등학교 교사가 된다는 것이 과연 쉬운 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곤 했었다. 막연한 두려움과 고민이 이 책을 읽는 동안에는 사실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아직 실제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입장은 아니지만, 여러 사례를 통해서 다양한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고, 책에서 나온 여러 상담 내용과 후기를 통해 새로운 것을 알아가고 공부하기도 하였다.
먼저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기 전에 이 책의 장점 중에 가장 큰 장점은 쉽게 읽혀진다는 것이다. 여러 상담 책들을 서점에서나 접하거나 도서관에서 읽어봤는데, 사실 어려운 점도 있었고, 재미도 없어서 읽다가 끝까지 보지 못했던 적이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을 직접 구입한 날로부터 난 이틀 동안 이 책을 다 읽어버렸다. 중간 중간에 시간이 날 때 짬을 내서 읽어서 그렇지 사실 마음먹고 읽으면 하루도 안 걸려서 읽었을 것이다. 교실 속에서 여러 아이들의 문제 행동이 서술되어 있고, 사례를 통해 아이들을 이해할 수 있었고, 어떻게 대처해 나갔는지, 또 나가야하는지 이 책을 통해서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은 아이들의 행동 문제를 크게, 자기이해 문제, 가족관계 문제, 또래관계 문제, 사회문제로 분류 했으며, 각각의 큰 분류 아래 4~5개의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이해 문제는 아스퍼거, ADHD, 도벽이 있는 아이, 성격장애등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담치료를 성공한 사례부터 실패한 사례까지 두루 포함되어 있었다. 그리고 두 번째 영역은 등교거부하는 아이, 이혼 가정의 아이 문제, 소아우울증등 가족관계에서 나타난 문제로 이루어졌다. 사실 이 부분은 미래에 가족을 만들 엄마로서도 한번 쯤은 눈여겨 봐야 할 부분들이었다. 그리고 또래관계에서는 따돌림, 품행장애, 친구사귀는 법을 모르는 아이등의 사례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문제 부분에서는 유아 성폭력 경험이 있는 아이, 부모로부터 방임된 아이등 다양한 사례가 소개 되었다. 단순히 사례를 소개하고 이해시키는 정도가 아니라, 실제 문제를 접하게 되는 계기부터 문제를 이해하는 단계,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단계로 발전하는 상담사례가 소개되었다. 즉 각 사례들은 첫 만남-경청, 관심 기술잉기- 문제 이해하기 - 도와주기 - 상담후기(특수 문제별 유의 사항) 이런 틀의 구성으로 쓰여 있었고, 중간에 학생과 교사, 또는 학부모와 교사의 실제 상담 대화를 삽입시켜 독자의 이해를 돕기도 하였다.
상담하는 과정 중에 여러 가지 상담 기법들이 적용된 것을 소개하는 부분이 있는데, 예를 들어 문장 완성 검사나, HTP(집-나무-사람)그림검사, ‘이중자아’기법, 놀이치료등 일반인이 어렵게 생각될 수 있는 기법을 쉽게 설명해주고, 실제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첨부 시켜서 이해를 돕는 부분들이 있어서 좋았다. 물론 상담 전문가가 아닌 상태에서 아이들에 실제 적용시키기엔 역부족이긴 하지만, 상담에 관심이 있던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갈수 있는 모티브를 제시한 것으로 보이고, 상담이라는 것이 단순히 아이와 이야기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보다 그 한계를 벗아나게 해주는 여러 방법들이 있다는 사실을 접하게 해준 점이 좋았다.
그리고 아이들의 문제에 이해를 높이기 위해 사례 마지막 부분마다 카운슬링 팁이라는 페이지가 있어, 여러 가지 문제의 개념과 상담 팁, 그리고 여러 상담 기관 소개 등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예를 들어 이 책을 통해서 알았던 내용 중에 “아스퍼거 장애와 자폐증이 어떻게 다른 지에 대한 설명”, “놀이 치료의 설명과 여러 놀이 치료 소개 및 주의 사항 설명”등 우리가 직접 적용시켜 보거나, 배울 수 있는 정보들이 소개 되었다는 것이다. 또 정신지체에 대한 사례를 쓴 내용 뒷부분에는 참고자료로 부적응을 경험하는 장애 아동의 생활 또는 장애 극복 의지가 담긴 영화를 소개해 교사들이 이러한 행동을 하는 아동을 이해하는 좋은 교육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소개 된 부분도 있다. 소개된 영화중에 내가 이미 봤던 영화도 있었지만, 보지 않았던 영화가 있어서 이 책을 접하고 나서 나중에 꼭 봐야겠다고 영화를 체크해 주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가의 토토 독후감 - 창가의 토토 줄거리 요약과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 및 창가의 토토 읽고나서 느낀점
  • 아이들이 수업을 받는 것을 방해하는 말썽쟁이로 보였을 것이기에 아이들에게 화를 내며 조용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라고 강요하기 쉽다. 그러나 아이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무작정 자신들의 자아나 개성을 무시한 채 어른들의 편의대로 만들어진 규율을 지키라고 강요받는 것이다. 그러나 토토의 엄마는 토토를 있는 그대로 받아줄 학교를 찾아다닌다.4.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창가의 토토는 교사들 뿐만 아니라 교사가 되기를 꿈꾸는 사람들에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소설 속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이 옳은 것인 양, 그렇게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인 양 행동한다. 억압과 통제가 팽배한 사회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완벽하게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다. 의 상황이라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 하지만 천천히, 그러나 분명하게 아이들로 하여금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면 분명 변화는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미 옳지 못한 가치관이 확립되었

  • `딥스` 에 대한 내용분석과 줄거리요약 및 독후감
  • 자신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신 있게 사는 법과 자유롭게 사는 법을 배운듯했다. 그렇게 작게 느껴지던 가여운 아이가 어느덧 큰 아이가 되어있었다. 이러한 발전은 사랑과 관심이 없다면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다.사랑은 작은 관심에서부터 나오는 것 같다.이 책을 모두 읽고나서 얼굴에 작은 미소를 남기게 했다. 나는 이 책을 삶에 지쳐가는 성인과 내가 지금 무엇을 해야 하고 자아를 발견하고 싶어 하는 힘들어하는 모든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 [독후감] 순이 삼촌을 읽고
  • 아이들이 장난으로 탄피를 주워다가 화약총을 만들어 쏘았는데 어른들은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 나같아도 당연히 그럴 것이다. 그 끔찍한 일을 겪은 사람이면 기억이 없어지지 않는 이상 어떻게 총소리를 듣고도 태연할 수가 있을까. 총소리 뿐만이 아니라 총 비슷한 것만 보여도 실성할 것 같다. 빨리 잊어버린다는 아이들의 특성이 좋은 것일까, 나쁜 것일까. 난 나쁜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간이 지나서 나쁜 기억이 완화되는 것은 좋은 것이지만 잊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그 기사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제시된 글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4신문기사를 프로젝션 tv로 제시하여 아이들이 다 볼 수 있게 한다.학습목표 확인하기전체학습-학습 목표를 확인한다.1판서 or PPT전개설명및 시범보이기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 알기토의학습-근거의 적절성을 어떻게 판단하는 지에 대해 알아본다.(근거가 주장된 내용과 연관이 되는지, 근거가 신뢰할 만한지 등 아이들과 토의를 통해서 자연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