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마케팅 시장세분화]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의 개발 - 시장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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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핵심적 마케팅 전략의 성격
1) 차별화
2) 원가의 우위
3) 초점

2. 시장세분화
1) 매스 마케팅
2) 차별화 마케팅
3) 표적마케팅
4) 니치 마케팅

3. 세분시장
1) 세분화의 기준
(1) 양의 결정
(2) 질의 결정
(3) 시간 결정
2) 대안적 세분화의 기준
(1) 지리적 변수에 의한 세분화
(2) 인구통계적 변수에 의한 세분화
1/ 나이와 생활주기단계
2/ 성
3/ 소득
4/ 다변수에 의한 세분화
(3) 싸이코 그래픽 변수에 의한 세분화
1/ 사회계층
2/ 생활양식
(4) 성격에 의한 세분화
(5) 행동변수에 의한 세분화
1/ 구매계기
2/ 희구혜택
3/ 사용자의 지위
4/ 사용률
5/ 상표충실성의 지위
6/ 구매자 준비태세의 단계

4. 조직시장을 세분화하기 위한 요건과 평가
1) 조직규모
2) 지리적 위치
3) 관심 프로필
4) 자원수준
5) 구매기준
6) 구매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략적 마케팅 계획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조직의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을 결정하는 일이다. 이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은 조직 스스로가 설정한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는 데 소용될 기간을 규정하고 함축한다.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전술적 요소가 포함된 틀(framework)을 제공하며 특정 년도에 수행되어야 할 계획을 공식화한다. 따라서 이것은 전반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의 골격이 된다.
핵심적 마케팅 전략(core marketing strategy)은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첫째, 시장세분화
둘째, 1개 이상의 특정 목표시장
셋째, 명확히 한정된 경쟁적 포지션
넷째, 주요 경쟁자와 확연히 구분시키면서 목표시장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용의주도하게 설계된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위에서 시장세분화는 시장을 어떤 기준에 의거하여 여러 개의 소시장으로 세분화하는 과정이며, 목표시장의 결정은 이들 세분화된 시장 가운데 해당조직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정하는 과정이다. 경쟁적 포지션은 목표시장으로 선정된 세분시장에 공급할 조직의 특징을 구체화하고 경쟁적 위치를 정립하는 과정이다. 마케팅 믹스는 조직의 마케팅 관리자가조직의 한정된 자원을 활용하여 목표시장에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수단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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