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마케팅 모금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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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마케팅 모금 전략
목차
사회복지마케팅 모금 전략
I. 모금 상품 개발
II. 표적 시장과 시장 세분화
III. 모금 목표 게획
* 참고문헌
사회복지마케팅 모금 전략
I. 모금 상품 개발
일반 기업의 경우 판매할 상품이 정해지면 공략할 표적 시장에 따라 그 상품의 형태, 모양과 기능이 변화하거나 가격의 조정과정을 거치거나 하며 마케팅 전략을 계획한다. 사회복지기관 등 사회복지 조직의 경우 그 목적사업의 특수성상 모금 상품이 우선 정해지고 날 후 그에 맞는 표적 시장을 계획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런데. 상품은 모금 목표 달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무리 훌륭한 계획과 모금 프로그램을 집행해도 모금 상품이 기부자의 욕구에 부합되지 않을 경우 모금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그렇다면 상품이란 무엇인가? Kotler는 상품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리고 있다. "상품은 기본적 욕구 또는 이차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것으로 시장에 출시되어 관심이나 취득, 사용 또는 소비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상품에는 물질적 대상물,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 등이 포함된다."(Kotler, 1982 : 317). 곧 상품은 어떤 물질적인 것뿐 아니라 서비스나 사람 등도 포함된다.
무엇이든지 소비자. 클라이언트가 구매하고 이용하는 데 필요한 것은 모두 상품이 될 수 있다. 사회복지기관 등 사회복지 조직의 경우, 사람, 서비스, 아이디어 등이 상품의 대부분이다.
그러면 어떤 상품이 클라이언트 또는 기부자들에게 호소력 있는가. 클라이언트들에게 호소력이 있는 상품은 코틀러의 말과 같이 무엇보다도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상품이 가장 잘 부합하는가 하는 데 있다.
기부자들의 욕구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순서에 따라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 시대적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여론 등 국민의 일반적 정서와 전반적인 사회적 분위기에 맞는 지의 여부에 대한 욕구를 조사해야 한다. 정치적으로는 공무원. 정치인들의 주요 관심사와 정책이 무엇인지, 경제적으로는 국민소득의 변화, 기업의 활동 및 관심 그리고 문화적으로는 사람들의 생활습관, 형태. 기호의 변화 등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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