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의 특성과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0 / 2022.01.10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삶의 질을 정의할 경우 삶의 질의 특성은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주관성이다. 삶의 질의 원천이 물질이든 비물질이든 그리고 물질의 속성을 반영하든 인간성을 반영하든 주관적 기쁨이나 만족감으로 표현되며 따라서 기본적으로 주관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삶의 질은 시공에 구애받지 않는 절대개념이라기보다는 한 사회의 정치 ․ 경제 ․ 사회의 발전수준과 사회구성원들의 가치관과 관습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상대개념이다. 삶의 질의 개념을 정의 내리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들을 둘러싼 환경요소들의 변화에 대하여 개인과 사회가 어떻게 느끼고 판단하는가를 상대적인 관점에서 확인하고 평가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1)현황,내용,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2)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3)보완에 대한 대안제시
  • 접근방법이 장기적으로 볼 때 근본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점이 강조되고 있으며, 복지관, 지역 보건소, 병원 그리고 노인대학 등 노인 관련 기관에서는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특성화된 프로그램들을 기획하여 실행하여 오고 있다.효과적인 노인복지 프로그램이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노인들에게 필수적이고 유용한 주제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일 것이다. 따라서 노인교육프로그램의 주제는 일반적으로 노인들을 대상

  • 사회문제의 개념과 접근방법
  • 원인을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에서 다각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전략사회복지 차원에서의 전략은 제안된 정책적 건의안이 실제 정책으로 정립될 수 있도록 환경적 요인을 검토하여 정책성립에 유리한 조건과 불리한 조건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정책 현실화를 위해 사회행동과 계층옹호 등의 활동으로 사회문제를 이슈화 하는 노력 또한 중요한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감사합니다.

  • 특수아교육4B)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원인특성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
  • 방법으로 접근한 선행 연구가 거의 효력을 보지 못한 것은 표집의 오류에 기인한다. 하지만 Folstein & Rutter(1978) 의 연구는 이보다 전일보한 접근이었다. 이들의 연구에서 밝혀진 자폐아동의 유전적 특성으로는, 자폐아 형제 중에는 인지 장애가 공통적으로 수반된다. 여러 사례에도 유전적으로는 신경학적 이상을 밝힐 수 없었지만 그의 누나가 학습장애를 수반을 발견 할 수 있었다.3) 생화학적 요인(Biochemical) 신경전달 물질은 자폐증 원인으로 일치된

  •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구체적인 지역사회개발의 사례를 찾아 그 목적, 접근 또는 방법, 효과성, 개선점의 차원 분석
  •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고 이 지역사회를 국가생활에 통합시키기 위해, 또 이 지역사회로 하여금 국가적 계획에 충분히 공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주민의 노력과 정부의 노력이 뭉쳐지는 과정을 뜻하는 1956년 유엔에서 채택한 정의를 통해서도 설명이 가능하다. 그리고 앞으로 지역사회개발을 위해 인간이 이룬 공동체 속에서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정부와 주민들이 함께 힘을 합쳐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더 나아가 국가발전에도 도움이

  • 성인교육의 철학적 배경
  • 삶의 목표에 관해 학습한 바에 따라 결정되며 삶의 가치와 그 가치에 대한 각자의 해석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성숙과 더불어 발전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좀 더 발전된 성인교육의 철학적 자세가 요구되어진다.교육철학의 진정한 가치는 주어진 해답을 확인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중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데 있다. 교육철학에 관한 지식의 정도가 전문교육자와 보조교사 또는 신임교사를 확연히 구분시켜 줄 뿐만 아니라, 진정한 전문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