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빈곤층 노인들의 복지서비스의 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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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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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문제 제기
2.연구목적
Ⅱ.이론적 내용 및 연구범위
1. 사회복지관
2. 삶의 질
3. 선행연구
2.연구범위
1) 연구 대상
Ⅲ.연구모형 및 가설
1.연구모형
2.가설설정
Ⅳ.연구방법
1.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 조사도구의 구성과 내용
복지기관에서 제공하는 복지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 인구통계학적 사항
* 가사 서비스
* 정서 서비스
* 의료 서비스
*주거서비스
* 생활편의 서비스
* 삶의 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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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삶의 질
삶의 질은 그 범위가 매우 포괄적이고 학자들 마다 관점, 접근방법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는 개인마다 각기 가치를 두는 것이 다르며 삶 자체가 여러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 동시에 관계되는 영향변인도 다양한 복합개념이기 때문이다. 노인의 삶의 질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노인의 건강상태, 사회적 지지 등 노인 자신이 지각하는 삶의 질을 예측하는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삶의 질을 전반적인 생활영역에 대하여 노인 스스로가 평가하는 주관적 안녕상태라고 개념정의 하고 이를 연구의 종속변수로 삼고자 한다.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세계보건기구(WHO)의 WHOQO.L-BREF를 사용하였다. WHOQO.L- BREF는 26개의 하부척도 각각으로부터 한 항목씩 선택되어 구성된 지표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한국판 WHOQO.L-BREF는 신체적 건강영역 7문항, 심리적 영역 6문항, 사회적 관계 영역 3문항, 생활환경 영역 8문항 등 4개 영역 2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항목은 5점 척도를 기준으로 1~5점을 부여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삶의 질이 높음을 의미한다.
3. 선행연구 김수진, “빈곤층 노인의 복지서비스 만족감”,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빈곤층 노인들의 복지기관에 대한 만족감에서 대부분의 노인들은 복지기관 서비스 만족감에 보통 이상의 만족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노인들의 복지기관에 대한 만족도를 5점 척도를 기준으로 측정해 보면, 노인종합복지기관 서비스에 대해서는 41%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복지관 서비스에 대해서는 29%, 종교기관 서비스에서는 약 24%가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들의 복지기관 서비스에 대한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해서는 현실적으로 노인들이 처해있는 가계소득 수준과 노인들이 인지하고 있는 생활수준, 직업유무, 교육정도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복지시설 이용실태 및 만족도> (단위 : 명, %)
2.연구범위
1) 연구 대상
본 연구는 동대문구에 거주하는 주민 중 동대문노인종합복지관, 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저소득층 노인을 대상으로 하여 복지서비스의 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연구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 파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하여 설문지에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인 사항에 관한 문항을 구성하여 연구대상이 지닌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문항은 성별, 나이, 교육정도, 종교, 자녀의 수, 현재 동거관계, 한달 수입, 건강상태, 기관으로부터의 서비스 수혜 내용 등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2)독립변수
독립변수는 동대문노인종합복지관에서 실시하는 가정봉사원파견사업과 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지역사회보호사업의 세부적 활동을 재구성하여 5가지 종류로 분류해 보았다.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은 저소득 재가어르신의 경제적,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의 문제를 파악하고 적합한 자원을 연결하여 생활의 안정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지역 사회보호사업은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요보호대상자를 가정․ 지역사회에서 전문적인 서비스 등을 실시하여 사회적 문제로부터 보호하여 삶의 질의 향상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두 사업은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 궁극적의로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① 가사 서비스 : 개인의 상황 및 특성에 따른 욕구 충족과 대상자의 실생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구체적으로 청소, 세탁, 식사배달, 김장나눔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각 활동에 대한 연구 대상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할 것이다.
② 정서 서비스 :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여 노인들의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도록 돕는 서비스이다. 구체적으로는 말벗, 상담, 가정방문, 생일 잔치, 야회활동 마련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각 활동에 대한 연구 대상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할 것이다.
③ 의료 서비스 : 대상자들의 지속적인 의료적 관리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긴급상황 발생시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구체적으로 무료건강검진, 병원비지원, 방문간호, 기초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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