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쾨르의 ‘시간과 이야기’를 통한 문학교육 적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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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리쾨르의 ‘시간과 이야기’를 통한 문학교육 이약기
목차
서론
본론
1.시간은 이야기의 서술성이다.
2.리쾨르가 말하는 시간은 독서이다.
3.허구 이야기에서의 형상화는 무엇일까?
결론
본문내용
서론
리쾨르는 프랑스의 철학자이다. 환원적 해석학과 재흥적 해석학의 저자에서 언어적 상징과 비언어적 상징을 무차별하게 다룬 것을 스스로 반성하고, 텍스트 해석을 통한 자기 이해라는 “언어학적 전회”을 이루어 냈다. 그 방법론적 전환은 60년대의 구조주의 논쟁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서 “해석의 갈등(1969)”의 저서를 통해서 "해석학을 현상학적 방법에 접목한다."에 관한 해석학적 현상학을 밝혀냈으며, 벵베니스트(Emile Benveniste)의 언술 이론을 통해 해석이론을 형성했다. 텍스트가 지시하는 것은 텍스트 앞에서 전개되는 <텍스트 세계>이며, 그것을 해석하는 것이 텍스트 앞에서의 자기 이해라는 것이다 久米博, 『象徵の解釋學-リクール哲學の構成と展開』, 新曜社, 1978년 인용
.
리쾨르의 해석학은 언어의 창조성에 관한 탐구를 지향하는데, 이러한 언어의 창조성에 관한 탐구는 “살아 있는 은유”와 “시간과 이야기” 3권을 통해 정립하여 마무리할 수 있다.
리쾨르의‘시간과 이야기’는 "역사학과 이야기론과 현상학의 3자 회담"을 통해 인간의 시간 경험을 분절하는 것이 이야기의 기능이며, 역으로 시간은 이야기 때문에 가져와 진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한 대표작이다.
참고문헌
리쾨르의 ‘시간과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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