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교육의 학교-가족(부모-교사) 협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아동교육의 학교-가족(부모-교사) 협력
장애아동들의 교육적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학교와 가족 간의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여 아동의 교육에 가족이 참여할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교사들이 장애아동이 가족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아동의 가족을 이해하는 것은 가족과의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장애아동의 부모는 아동의 장애로 인해 수반되는 특별한 신체적, 정서적, 또는 재정적 문제로 부가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양육자, 교사, 정보 전문가 및 대변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해서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특수아교육)
  •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5) 행정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6) 가족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담2.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발전방안 제시(1) 일반인들의 장애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개선(2)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한다(3) 일반학급 교사 및 교수학습 방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에 대한 정의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몇몇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육학용어사전(1994)에는 mainstreaming을 통합교육으로 규정하면서, “장애아동을 정상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방법. 이를 위하여 보조인원과 서비스를 마련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독립된 특수학교에 배치하는 것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교육실제는 최소의 제한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이 방법은 자료교사와 같은 적절한 보조자를 사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대개의 사람들은 특수교사와 학생들을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다. 그래서 먼저 특수교육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특수교육이란 장애 아동들에게

  • [장애아부모교육] 장애아동의 발달과 부모교육 분석
  • 장애자녀로 인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장애아동의 출현으로 인해 부모의 심리적 상처는 물론, 부부생활을 방해하는 경우도 많다. 부모들은 영원히 자유로운 생활을 희생하며 형제들까지도 방황하게 된다. 특수교사는 장애아동을 교육하면서 그 아동에 대한 이해는 물론 그 가족들이 겪는 고통을 전문가로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장애아동의 부모는 부모로서의 권리를 인식하고 교사는 부모의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 아동이 학교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교육인적자원부는 지역간․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통한 진정한 교육복지국가 실현의 일환으로 발표한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수정계획; `03-`07년)」(2004. 10)에 근거하여 장애학생 교육지원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장애학생 교육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특수교육진흥법 등 관련 법령 개정 등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계획안중 통합교육 기반조성을 위해 장애학생의 학교 접근권 및 이동권 보장을 위한 장애인 편의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