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부모교육]장애아동의 발달과 가족, 장애아동 부모의 역할,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본질, 장애아동 부모교육이 아동에 미치는 영향,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내용, 장애아동 교육에 있어 교사 부모 협력의 의의와 중요성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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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의 발달과 가족
1. 유아기 가족
2. 학령기 가족

Ⅲ. 장애아동 부모의 역할

Ⅳ.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본질
1. 부모의 역할
1) 팀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2) 사회 적응자로서의 부모
3) 권리 옹호자로서의 부모
4) 의사 결정자로서의 부모
5) 다양한 경험 제공자로서의 부모
2. 부모교육의 효과

Ⅴ. 장애아동 부모교육이 아동에 미치는 영향

Ⅵ.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내용
1. 부모역할의 기본원리
2. 부모행동의 관련요인
1) 능력 요인
2) 무의식적 요인
3) 문화적 선행조건
4) 대인적․사회적 통제
5) 집단 구조적 결정요인
6) 생태학적․물리적 요인
3. 장애아동의 부모교육
1) 왜 장애아동 부모교육이 필요한가?(목적 설정)
2) 장애아동 부모의 바람직한 태도는 어떨까?
3)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방법

Ⅶ. 장애아동 교육에 있어 교사 부모 협력의 의의와 중요성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초생활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가정에서의 부모를 통한 교육인데 장애아동들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거부적, 과보호적인 태도를 보이면서도 가정교육 자체가 학교교육처럼 체계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부모의 관심을 적극적으로 유인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학교 교육과 연장선상의 가정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고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과 기능들이 계속 유지되고 일반화되어 장애아동들의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강조한 정정진․강의중의 이론에 기본적인 근거를 두고 있다. 장애아동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식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갖고 있는 지적․사회적으로 열약한 능력을 계발해 주어 자신들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통한 바람직한 사회인으로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학교교육은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가정에서는 체계적이고 일관적인 교육을 실시하기에 어렵다. 따라서 대부분의 장애가 있는 자녀를 둔 부모들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이는 학교교육의 연계성과 아동의 반복적 학습을 통한 교육적 효과의 극대화라는 측면과도 일치한다.

Ⅱ. 장애아동의 발달과 가족


Ⅶ. 장애아동 교육에 있어 교사 부모 협력의 의의와 중요성
학교와 가정과의 긴밀한 연락과 협력체제는 아동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이 된다. 취학 전 아동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가정은 취학 후의 아동에게도 중요한 교육의 장이 된다. 가정에서의 부모와 학교의 교사가 동일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최선의 협력과 노력을 다할 때 비로써 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정신지체아 교육일 것이다.
교사와 부모간의 협력의 의의를 구체화 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해서 지도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 둘째, 학교와 가정에 걸친 아동의 생활실태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여 아동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셋째, 교사와 부모는 아동지도의 일관성을 견지할 수 있다. 즉 아동의 장애 상태나 정도에 따라 학교와 가정에서의 지도에 일관성을 갖는다고 하는 것은 특히 신변 생활의 자립 기틀을 마련하는데 불가결의 조건
참고문헌
강수윤·조홍중(2003) : 장애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백은희(1996) : 특수아 조기중재의 과제, 특수교육학회지17
박태희(1998) : 발달이 늦은 우리 아이도 잘 할 수 있어요 부모교육편, 형설출판사
송준만·유효순(1990) : 특수아동교육, 교문사
아동학회(1989) : 부모교육의 이론과 적용, 국민서관
최민숙 : 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가족참여와 지원, 학지사
최중옥(1997) : 특수아의 이해와 지도, 교육과학사
특수아동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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