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아동을 위한 가족과 학교(부모와 교사) 간 협력의 목적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8 / 2021.07.28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가족과 학교 간 협력의 목표는 가족을 강화하고 지원함으로써 아동의 발달과 교육을 촉진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협력 노력은 교사의 태도, 가족의 역할과 가족 참여의 효율성에 대한 교사의 신념, 그리고 교사의 의사소통 기술에 달려 있다. 가족과의 협력과정에서 교사는 가족구성원들이 매일의 삶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에 대처하도록 가족구성원을 격려하고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사는 가족들이 장애아동을 위해 중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중재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등 아동을 위해 안전하고 교육적인 환경을 창출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Berger, 2000; Waters & Lawrence, 1993).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아동과 장애아동의 비율에 의한 구분(3) 일반아동의 태도와 부모의 인식에 의한 구분(4) 교사의 자질에 의한 구분5.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1)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5) 행정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6.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방향성 제시(1) 학교

  • [학교가정 연계교육]학교가정 연계교육 목적,방침, 학교가정 연계교육 생활기능훈련,방법, 학교가정 연계교육 부모역할,사례,제고방안
  •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최선의 협력과 노력을 다할 때 비로소 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정신지체아 교육일 것이다.교사와 부모간의 협력의 의의를 구체화 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해서 지도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 둘째, 학교와 가정에 걸친 아동의 생활실태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여 아동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셋째, 교사와 부모는 아동지도의 일관성을 견지할 수 있다. 즉 아동의 장애 상태나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통합을 어렵게 하였다. 지난 30여 년 간 특수교육을 요구하는 교육이 확대되고 있으나 장애유아에 대한 취학 전 교육은 아직도 충분한 보장을 못하고 있다. 20년 전 까지 만해도 어린 장애유아의 부모들은 자녀가 조기에 치료와 교육을 받으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불행하게, 특수교육교사, 의사, 발달심리학자, 아동복지사들 조차도 치료 교육에 대한 인식이 낮았다. 부모들이 장애유아의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특수학교와 특수 학급이 질적으로 향상되어야 한다.10) 양질의 특수교사의 양성을 적극적으로 하여야 한다.11)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12) 조기교육을 활성화하여야 한다.13) 전달 체계가 조정되어야 한다.14) 장애아동복지에 대한 명확한 법적정의가 필요하다. 2. 장애아동 가족의 지원에 대한 요구 37출처 : 논문 『장애아동 가족지원 요구에 대한 연구 (2003)』 한현정 p.44-48)Ⅴ. 복지실천 방안 411. 앞으로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실천의 방향2.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교육으로 근본적인 전환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의 유아교육이 안고 있는 근본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접근의 일환으로 생태중심 유아교육의 방향 정립과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마경희 연구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도를 다루고 있어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Ⅱ. 본 론1. 유아교육의 의의1) 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