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과정(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9 / 2021.11.0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놀이치료의 과정(단계)
놀이치료에 있어서 아동들은 감정표출이 세 단계에 걸쳐서 발산한다고 Finke(1947)는 보았다.
첫 번째 단계: 아동은 놀이방에서 묵묵히 말없이 놀이방을 탐색하던지 반대로 수다를 떨면서 탐색을 하기도 한다. 아동이 공격적으로 표현하게 되면 이단계에서 나타나게 된다고 한다.
두 번째 단계: 공격성은 점점 줄어들게 되고 아동은 놀이방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그 제한점에 대해 시험을 한다.
세 번째 단계: 아동은 치료자를 자신의 놀이나 게임에 참여시키려고 하면서 노력의 정도를 확장시켜 간다.
아동 중심 놀이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인 아동들의 비정상적이거나 극단적인 사회. 정서적인 문제 행동이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허용해 주는 것이다.
사용되는 놀잇감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Axline(1969)이 처음 사용했던 종류의 놀잇감이 아직도 사용되고 있다(Guemey, 1983).
인형의 집, 가족 구성원을 나타내는 인형들, 인형집에 놓을 가구, 헝겊으로 만든 아기 인형, 우유병, 인형극용 인형(아버지, 어머니, 형제 등 가족 구성원을 나타내는 인형)
점토(밀가루가 더 부드럽고 만지기에 큰 부담이 없음)
크레용, 그림종이, 물감, 봇, 도화지등
장난감 동물 모형, 장난감 병정
미니카, 각종자동차 모형
경찰이나 의사처럼 권위를 나타내는 인형
나무 블록이나 레고, 렉스 블록 등 쌓기 놀이할 수 있는 교재
모래 상자를 권하고 있다.
예로는 앞에서 기술했던 것처럼 어떤 아동이 계모 어머니에게 자기의 분노와 격분을 발산하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였던 소꿉놀이는 감정의 정화작용을 도와준다.
이에 첨부하여 Guerney(1983)는 물놀이와 물놀이 보조 도구들(채, 계량컵, 플라스틱 그릇들)을 마련해 줄 것을 권하고 있다. 이 외에 총을 마련해 주어야 하는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이 있다. Axline은 아동들의 공격성 분노를 외부로 표출해내기 위해서는 총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반면, 일부 학자들은 총이 오히려 아동의 공격적 행동을 더 조장할 수 있으니 주지 않아야 된다고 주장하고도 있다.
Guerney(1983)는 놀이치료를 위해 사용할 놀잇감의 선택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의 활용,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 놀이는 신기함과 즐거움 속으로 몰입하게 한다6) 놀이는 본능적 행위의 양식으로써 진실한 자기 표현의 수단이다7) 놀이는 그 결과에 대하여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한 활동이다2. 놀이의 장점3. 놀이지도 방법의 중요성(윤재백, 조영춘 1998 ; 363)1) 숨겨진 목표 설정2) 단계적 지도3) 다양성 유지4) 공정한 심판과 규칙 준수5) 준비의 철저6) 정확한 시범과 설명7) 최대한의 안전 보장8) 협동을 통한 경쟁9) 과정의 중요시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 [놀이치료][아동중심놀이치료][놀이치료 사례][관계놀이치료]놀이치료의 특징, 놀이치료의 효과,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관계놀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중심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사례 분석
  • 놀이치료 과정1) 탐색단계2) 신뢰 및 수용단계3) 불안한 심리를 들어내는 단계6. 결과 및 평가(Results and Evaluation)1) 탐색단계(놀이치료 1-3회)2) 신뢰 및 수용단계(놀이치료 4-8회)3) 불안한 심리를 들어내는 단계(놀이치료 9-14회)참고문헌Ⅰ. 개요놀이지도 방법의 중요성(윤재백, 조영춘 1998 ; 363)으로 먼저, 놀이를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교사는 놀이에서 건강 증진, 관계 개선, 창의적 태도 등의 부가적인 결과들을 기대하고 놀이 프로그램을 의도적으

  • [놀이치료] 치료놀이(놀이치료방법 및 과정, 치료자의 개입)
  • 놀이치료 치료놀이(놀이치료방법 및 과정, 치료자의 개입)CONTENTS놀이치료 치료놀이I. 치료방법II. 치료자의 개입1. 눈맞춤 한다.2. 아동을 안는다.3. 퇴행에서 시작한다.4. 세 번의 규칙을 따른다.5. 언어를 반영한다.6. 충동을 조절하게 지원한다.7. 아동의 감각계를 조직하는 활동을 이용한다.8. 책임지게 한다.9. 안아주고 반영한다.10. 양육 경험한다.11. 새로운 도전에 대응한다.III. 치료과정1. 저항단계2. 인간화 저항단계3. 수용과 성장의

  • [놀이치료기법] 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놀이치료과정 및 방법
  • 놀이치료기법 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놀이치료과정 및 방법CONTENTS놀이치료I. 놀이치료의 개념 및 역사1. 놀이치료의 개념2. 놀이치료의 역사II. 놀이치료의 과정 및 기법1. 놀이치료과정1) 접수상담2) 치료과정(1) 초기단계(2) 중기단계(3) 종결단계2. 놀이치료실 환경구성3. 놀이치료의 기법* 참고문헌놀이치료I. 놀이치료의 개념 및 역사(1) 놀이치료의 개념아동에게 놀이란 그 자체가 중요한 일이며, 생활의 일부이다. 아동에게 하루의 시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1장. 놀이의 정의 및 치료적 기능1.놀이치료의 정의기존의 ‘치료’라는 단어의 의미와는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이들이 최적의 성장 및 발달을 성취토록 하기 위해 훈련받은 놀이치료자들의 놀이의 치료적 힘을 사용하고 고전적으로 정의된 것과 같이 놀이행동에 참여하도록 아동의 능력을 재확립하고자, 인간관계과정을 확립하기 이론모델을 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