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의 활용,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25 / 2016.04.25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의 활용,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향후 놀이치료의 프로그램수행 과제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놀이치료의 과정
1. 첫 세션
2. 초기 세션
3. 중기 세션
4. 말기 세션
Ⅲ. 놀이치료의 활용
1. 소아정신과에서의 놀이의 임상적 응용
2. 놀이치료의 대상이 되는 특정한 소아기 질환 또는 문제들
1) 신경증적 아동(Neurotic child)
2) 공격적이고 행동화 경향을 보이는 아동
Ⅳ. 놀이치료와 놀이
1. 놀이의 기능(유승원, 김현기, 1998 ; 11-14)
1) 놀이는 내적동기에 의해서 촉발된다
2) 놀이는 자발성에 기초한다
3) 놀이의 허구성과 규칙성
4) 놀이는 모든 문화와 인간 행동의 기초이다
5) 놀이는 신기함과 즐거움 속으로 몰입하게 한다
6) 놀이는 본능적 행위의 양식으로써 진실한 자기 표현의 수단이다
7) 놀이는 그 결과에 대하여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한 활동이다
2. 놀이의 장점
3. 놀이지도 방법의 중요성(윤재백, 조영춘 1998 ; 363)
1) 숨겨진 목표 설정
2) 단계적 지도
3) 다양성 유지
4) 공정한 심판과 규칙 준수
5) 준비의 철저
6) 정확한 시범과 설명
7) 최대한의 안전 보장
8) 협동을 통한 경쟁
9) 과정의 중요시
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Ⅵ.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1. 정의
2. 대상 아동
1) 선택
2) 대상 연령
Ⅶ.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
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2. 모래놀이 치료의 도구
1) 사람
2) 동물
3) 식물
4) 탈 것
5) 무기
6) 자연물
7) 구조물
8) 만화영화의 주인공들
9) 일기를 나타낼 수 있는 입체 구조물
10) 종교적 상징물들
11) 기타
3. 치료과정
1) 동물 식물의 단계(혼돈의 단계)
2) 투쟁의 단계
3) 적응단계
4. 치료자의 역할
Ⅷ.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Ⅸ. 향후 놀이치료의 프로그램수행 과제
1. 대상 및 선정절차
1) 대상
2) 선정절차
2. 필요한 시설 및 장비
1) 놀이치료실
2) 놀이도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놀이의 유형은 그 준거에 따라 분류될 수 있으나 Buhler가 제시한 놀이 유형은 다음과 같다.(보건사회부?국립재활원, 1992)
첫째, 시각과 청각 등의 여러 감각을 이용하여 즐기는 감각놀이이다.
둘째, 팔다리, 신체 등을 리듬에 맞추어 즐기며 놀던가 그네, 세발 자전거 등을 가지고 노는 운동놀이이다.
셋째, 소꿉장난과 같은 성인 생활을 흉내내며 즐기는 모방놀이이다.
넷째, 아동 자신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즐기는 것이 아니라 수동적으로 즐기는 놀이 즉 그림책 보기, 노래나 동화 듣기, 영화 보기와 같은 수용놀이이다.
다섯째, 적목, 점토, 그림 그리기 등과 같이 어떤 소재를 가지고 창작적으로 조립 혹은 만드는 구성놀이이다.
또, 놀이는 그 분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종합놀이(물놀이, 모래놀이, 점토, 목공, 음식 만들기 등), 창작놀이(그리기, 꾸미기, 만들기 등), 상상놀이(모방놀이, 역할놀이, 극놀이 등), 감각놀이(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발달시키는 놀이), 학습놀이(수놀이, 언어놀이, 인지놀이 등), 탐구놀이(관찰, 실험 등), 근육운동놀이(전체놀이, 편놀이 등)로 구분 할 수 있다.(보건사회부?국립재활원, 1992)
놀이의 종류는 무수히 많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종류의 놀이를 변형하여 시각장애아동이 활동하기에 적합하도록 감각놀이나 운동놀이 및 창작놀이 등의 영역을 고안하고, 방법과 자료를 창안하여 효과적인 놀이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해야 하겠다.
Ⅱ. 놀이치료의 과정
1. 첫 세션
따뜻하고 친근감 있고 지지적이며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과정에서 말하고 싶은 모든 것을 말할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해준다. 치료자는 아동이 원한다면 같이 놀아 줄 것이라고 말해준다. 아동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할 때는 치료자가 말해줄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아주 수줍어하는 아동이라도 네 번째 세션 이내에 자유스럽게 놀 수 있게 된다.
2. 초기 세션
놀이시간의 현실적 상황, 치료자, 그리고 한계에 대한 시험을 하려는 시도가 나타난다. 가끔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 치료자가 정말로 아이의 행동을 비판하거나 심판하지
- 참고문헌
-
- 김광웅, 김화란, 놀이로 이해하는 우리 아이처음 만나는 놀이치료, 숙명여자대학교출판국, 2006
- 강문희, 이명희 외 3명, 아동 문제의 이해와 지도를 위한 놀이치료 사례연구, 시그마프레스, 2007
- 조안순, 보육교사의 놀이치료 인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광신대학교, 2009
- 정미경, 놀이치료에서 표현된 학령기 아동의 놀이유형과 주제, 충북대학교, 2011
- Nancy Boyd Webb 저, 권영민 외 2명, 위기에 처한 아이들을 위한 놀이치료, 학지사, 2006
- Heidi G 저, 김광웅 역, 101가지 놀이치료 기법, 중앙적성출판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