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기법] 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놀이치료과정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놀이치료

I. 놀이치료의 개념 및 역사
1. 놀이치료의 개념
2. 놀이치료의 역사

II. 놀이치료의 과정 및 기법
1. 놀이치료과정
1) 접수상담
2) 치료과정
(1) 초기단계
(2) 중기단계
(3) 종결단계
2. 놀이치료실 환경구성
3. 놀이치료의 기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치료

I. 놀이치료의 개념 및 역사

(1) 놀이치료의 개념

아동에게 놀이란 그 자체가 중요한 일이며, 생활의 일부이다. 아동에게 하루의 시작은 놀이로부터 시작이 되며, 이러한 놀이를 통해 자신을 발달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놀이는 어른들의 언어와 비슷하다. 어른들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표현하고 해결하지만, 아동은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표현한다. 병원에서 주사를 맞고 오거나, 미장원에 다녀온 다음 아이들은 병원놀이나 미장원 놀이를 즐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기도 하고, 감정을 정화하기도 한다.
놀이치료의 중심 개념은 놀이를 통한 치료이며, 아동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중심놀이치료의 기본 개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아동은 작은 어른이 아니다.
․ 하지만 아동도 똑같은 사람이다. 자존심도 있고 마음의 고통도 있고, 기음도 있다.
․ 아동은 독립된 인격체이다. 그들 나름의 독특한 개성이 있고,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 아이는 치유능력이 있다. 자기가 가진 문제를 가장 잘 아는 것이 아동 자신이며, 아동은 놀이를 통해 스스로를 극복하고, 자기를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아동은 스스로 성장하고, 스스로 성숙할 수 있는 타고난 지혜를 가지고 있다.
․ 아동의 가장 자연스러운 언어는 놀이이다.
․ 아동은 말로 표현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
․ 아동에게는 창의적인 성장 주도권이 있다.
․ 아동에게 성장을 계촉해서는 안 된다.
아울러 놀이에는 진단과 평가의 기능이 있다. 아동의 놀이를 살펴보면, 발달의 정도를 알 수 있으며 아동의 성격 특성 및 심리적인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동의 진단과 평가를 하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의 중요한 수단이다. 놀이치료의 심리치료적 요소의 근원을 간단히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 놀이는 아동들이 가장 하고 싶어 하는 일이며, 즐거워하는 행동이다.
․ 놀이는 자발적이다. 놀이는 내적 동기에 의해 조성되고 실행되며, 절대로 외적인 보상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1. 놀이(play)의 개념 및 치료적 가치놀이는 아동의 전인적, 통합적 발달을 이끌어 가는 수단이자 아동의 전체성을 반영하는 통로이기도 하며 언제, 어디서나 행해질 수 있는 아동들의 유일한 중심활동이다.아동의 놀이는 자신을 표현하고 갈등을 해소한다는 점에서 성인의 언어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즉 놀이가 학대받은 아동이나 가정 파괴 등으로 상처받은 아동에게 갈등을 해소하도록 돕는다고 보고하는 연구들이 많이 나와 있다. 놀이의 치료적 가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치료 (개입)2.3 치료 사례2.4 연 구3. 아동임상심리학의 교육 및 수련 4.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5. 연 구 6. 활동 중인 전문가와의 인터뷰 7. 참 조 1. 아동임상심리학의 정의, 조망 & 역사 1.1 정의 : 임상아동심리학 臨床兒童心理學, clinical children psychology 진단과 치료를 수행하는 아동심리학. 문제아동이 자기를 재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아동의 발달과정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아동심리학에 진단과 치료를 중점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발달장애아동, 놀이치료의 사례,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분석
  • 및 배경1) Ct의 할머니(우OO, 75세)2) Ct의 父(이OO, 41세)3) Ct의 母(불확실)4) Ct의 고모(이OO, 39세)5) Ct의 남동생(이OO, 8세)6. 단계별 진행과정1) 정서지원 봉사자 연결2) 장애재진단Ⅸ.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1. 1단계-주의와 참여, 0-8개월1) 평가2) 상호작용 놀이치료 방법3)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2. 2단계-양방향의 의사소통 단계, 6-18개월1) 평가2) 상호작용 놀이치료방법3) 이 단계에서의 부모의 역할3. 3단계-의미공유 단계, 18-36개월1) 평가2) 상호작용

  • 놀이치료의 실제
  • 놀이를 사용아동중심과 실존주의 놀이 치료자 ⇒ 치료적 관계를 이루기 위해서 놀이를 사용가족 놀이 치료자 ⇒ 역기능적인 가족 상호작용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한 수단과 진단 목적으로 놀이를 사용놀이치료의 종류2놀이치료의 종류1)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정신분석에 기초한 치료법으로, 아동의 무의식을 강조하는 놀이 기법이다. 놀이는 아동의 무의식을 표현하는 도구로 보고, 놀이의 내용 및 치료자와의 전이 관계를 다루게 된다.2) 아동

  • (사복실천이론 모음집)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사회복지 적용과 한계점 및 영향
  • 개념과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3. 행동주의 사회복지 실천4. 행동주의 사정과 개입을 위한 일반적 접근 5.행동주의의 한계점 및 영향【문제해결이론】1. 등장 배경 2. 문제해결모델의 이해 3. 초점(문제해결 모델 실행 방법)4. 사회복지사의 치료노력【과제중심모델】1. 등장배경2. 과제의 개념3.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원리4.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과정 5. 과제중심 모델의 강점과 한계【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이론의 특징≫1. 인간이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