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3 / 2021.11.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개인적 특성요인

2. 환경요인

3. 학습, 훈련, 연습 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인적 특성요인

영재성이 발현되기 위한 개인적 특성요인은 능력 이외 특성으로 주로, 정의적 특성이 언급된다. Winner(l996)는 영재성의 계발과 관련하여 한 개인의 성공과 관련하여 탁월한 능력 그 자체보다 정의적 특성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특성들로 Gagne(1993)는 자아효능감, 자기존중감, 자율적인 학습태도, 높은 동기를, Ziegler와 Heller(2000)는 실패 극복하기, 높은 성취동기, 스트레스 이겨내기, 학습전략 알고 사용하기, 자아효능감, 자기 통제하기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조석희(2003)는 본인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아효능감을 바탕으로 주도적이며 자율적으로 자신을 통제해가면서 문제해결이 안 되거나 실패한 경우에도 이를 극복하며,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하며 꾸준한 연습, 훈련과 경험을 쌓아가야만 뛰어난 성취를 해낼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영재아의 심리1. 영재아의 정의2. 영재아의 발생요인과 출현율3. 영재아의 판별4. 영재아의 특성5. 영재아의 성격유형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1장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사람이 신체적으로 장애를 입게 되면, 그 장애로 인해 야기된 복잡한 문제들이 그들의 정상발달을 방해하게 된다. 그 장애가 직접적으로 개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장애를 대하는 일반 사회인들의 부정적인 반응 또한 그들의 정상발달에 나

  • [부모교육]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의 기원, 부모교육의 내용, 부모교육의 방법, 부모교육의 문제점과 제언 분석
  • 차원에서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김명희 / 현대사회의 부모교육, 학문출판, 1996민하영윤혜경 공저 / 부모교육, 도서출판 양지, 2002박찬수 /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자녀 양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아동학회 역 / 부모교육의 이론과 적용, 서울 : 국민서관, 1989유효순정원식 / 부모교육, 서울 : 한국방송대학출판부, 1987조성연 / 부모됨의 교육, 서울 : 동인문화사. 2000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이해
  • 영향을 미치는 단일능력이라고 보는 관점과 많은 능력들로 보는 요인분석 및 중다요소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① 단일요소 관점Binet에 의하면 지능은 지적인 사고나 정신적 판단을 의미하며,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아는 것,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전략, 실천전략을 적용하는 것, 자신의 사고와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등을 내포하고 있다.② 요인분석 및 중다요소적 관점 Spearman- 지능이 모든 지적인 과제에 넓게 적용되는 일반적 요인과

  • [특수교육] 개인차
  •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변인이 있다. 여기에는 학습 동기, 태도, 불안, 각성 수준, 자아 개념 등이 있다. 그 동안 이것들과 학업 성취간의 관계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특히 학습 동기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지대한 데, 흔히 학습하고자하는 의욕으로서 학습 동기의 차이는 흥미나 관심의 개인차로 접근된다.③ 인지․학습 양식의 개인차가 있다. 이것은 지적, 정의적 개인차 변인 외에 흔히 지적 및 정의적 양쪽 특성을 다 지닌 것으로 알려진

  • 영재 교육 레포트
  • 영재아들을 위해서는 부적합하거나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에 영재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했다. 예산충당: 국립연구기관으로 국가 예산으로 충당 하는 일: (1)유아 영재 판별 도구 개발          (2)유아 영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3)유아 영재 교사 연수 유아 영재 교육에 대한 효과성 : 유아기 영재성이 현저히 성장하는데 도움이 됨 특히 창의성 부분에 커다란 성장이 있으며 일반 아동의 지능이 최 상위 수준으로 향상되는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