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교육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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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적지 않고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있는 경우도 매우 드물다. 또한 정신지체 여부를 판별하는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예컨대, 지적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통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규준지향검사(norm-referenced test)이자 표준화된 검사인 지능검사에 대해서도 비판이 있다.
즉, 지능검사는 '아동이 지정된 시간의 한 시점에서 어떻게 지능검사의 검사문항이나 과제를 수행하는가를 측정(Overton, 2003)하므로 "문화적 요소에 의해 왜곡될 수 있고 실제도 점수도 변할 수 있기 때문에"(Venn, 2004), 또한 "과학적으로 완벽하지 않으므로 특수교육 서비스 제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Heward, 2006: 144-145)는 것이다.
적응행동(자립행동 척도)을 측정하는 검사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예컨대, '어떤 문항은 아동에게 레이스가 달린 신발을 끈을 묶게 하는 것인데 레이스가 달린 신발을 전혀 신어 본 적이 없는 아동에게는 불리'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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