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02 / 2021.10.0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각장애 아동은 특별한 교육환경과 교수방법을 필요로 한다. 특별한 시설, 장애아동을 위한 특수교육 공학적 접근, 보조공학 장치 등이 요구된다. 따라서 시각장애 아동을 교육하는 학교나 교사들은 가능한 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활동계획을 마련하여야 하며 아동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보조장치들의 사용 방법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

첫째, 점자의 사용을 가르쳐야 한다.
점자에 완전히 익숙해지는 데 수년이 걸리기는 하지만, 점자는 시각장애자들이 읽고 쓰고, 정보를 입수하는 주된 수단이 되기 때문에 점자체계를 익히는 것은 중요하다.
최근 공학의 발달로 더욱 효율적인 점자들이 출시되고 있는 바, '점자 자판으로 입력하면 목소리가 나오는 포켓 사이즈의 건전지용 장치인 Braillen speak', 수동식, 기계식 점자판보다 사용하기 쉬운 전동식 점자판 Mountbatten Brailler, '디지털 교재를 점자로 인쇄하고, 어떤 프린터는 같은 면을 점자와 일반 인쇄물을 같이 출력하여 시각장애자와 일반인이 같이 읽을 수 있는 Braille embossers' 등을 활용하는 것을 익혀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시각장애로 인한 특수교육적인 요구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초적인 정보를 수집․잠정적으로 평가절차와 평가영역을 결정단계3안과전문가 검사 및시각 관련 교육정보 수집․사례관리자, 안과전문가, 학교 소속 시각전문가가 관계․우선 안과진단을 의뢰․시각 전문가는 안과전문가의 안과정보를 받아 아동의 시각능력과 관련된 교육정보들을 수집․팀 접근에 의한 특수교육 평가를 하기 전에 이루어짐.단계4팀 구성원 도움 요청․평가의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

  • 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지체부자유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
  • 접근I. 각 장애 유형별 특성과 미술치료장애아동은 그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애로 인해 일반아동보다 더 많은 갈등과 좌절을 겪으며 살게 된다. 자신감을 잃어 자신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데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심리치료적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 분류하고 있는 여덟 가지 장애 영역별 아동 모두는 미술치료의 대상자라 할 수 있겠다.이러한 장애아동을 위한

  • [특수교육]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 특수아음악교육 및 실기특수교육과학습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서론본론 Ⅰ 학습장애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유형(1) 발달적 학습장애(2) 학업적 학습장애 3.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Ⅱ 아동 실례1. 아동의 특성과 진단2. 음악치료적 접근(1) 목적(2) 수업의 계획(3) 세션 이후 기대되는 효과결론 참고자료서 론학습장애는 지능은 일반적으로 정상인데도 학습활동에 나타나는 어떤 장애요인으로 인해 학교공부를 따라가는데

  • 유아특수교육학_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기술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 특수교육의 방향성을 논하세요
  • 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떻게 협력하는지를 보여준다.(2) 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의 차이점특수교육은 특정 진단을 받은 3세부터 22세까지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이 교육 과정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아동이나 학생 중심의 접근 방식으로, 아동의 장애를 기반으로 한 법적 명시에 따라 특수교육 서비스의 자격 여부가 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