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말장애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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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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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조음 및 음운장애
1. 의사소통적 특성
2. 학업 특성
II. 유창성 장애 특성
III. 음성장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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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조음 및 음운장애
1. 의사소통적 특성
조음 및 음운장애는 말을 할 때 특정 자음과 모음산출에 오류를 보이는 경우이다.
이러한 오류로 인해 의사소통 시 의미전달을 정확히 하지 못한다. 예를 들면, 학생이 "스파게티"라고 표현하려고 계획을 세웠는데 정작 말 산출 시에는 "으파티"라고 표현한다면 청자는 화자가 의도하는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로 인해 의사소통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조음 및 음운장애 학생이 보이는 오조음의 형태는 생략, 첨가, 대치, 왜곡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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