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가 보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실시할 수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의 목적에 대하여 이야기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를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I. 개념

II. 긍정적 행동지원의 목적
1. 1단계 지원 : 보편적 지원
2. 2단계 지원 : 소집단 지원
3. 3단계 지원 : 개별 지원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긍정적 행동지원은 사람의 발달을 돕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인 적용행동에 참여시키며, 분열행동과 낙인찍힌 반응을 극복하는 광범위한 행동에 관련된 것이다. 또한 긍정적 행동지원은 학습과 행동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관하여 밝혀진 실제 과학과 장애인의 권리에 관한 가치를 혼합한 접근법으로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개인은 물론, 행동을 지원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1980년대 후반 이후부터 응용행동분석에 관한 연구들이 새로운 방향을 시도하면서 긍정적 행동지원 접근법이 등장하게 되었고, 1990년대 중반부터는 중재반응 모델(Response To Intervention model: RTI)의 영향으로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확장되었다(Hemmeter, Fox, Broyles, Burke, & Jack, 2005).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보육에 있어 사례관리의 중요성과 전망00
  • 목적을 두나 사례관=리는 client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이를 다루기 위해 다양한 공식적, 비공식적 서비스의 제공을 조정하고 모니터한다.②사례관리자는 자원의 조정과 모니터, 질 평가 등 서비스의 관리와 관련된 개념들을 포함함.6. 사례관리를 통한 통합의 효과이미 통합의 결과에 대해서는 많은 이론과 경험을 통해 주지하는 바가 크다. 통합은 장애가 있는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고 빠른 정상화, 일반화를 기대할 수가 있다. 일반아동은 장애아

  • 유아 문제행동의 개요와 유아 문제행동 유형별 지도방법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의미한다(이찬숙, 2008).• Garber(1984) - 아동의 어떤 태도나 행동이 주어진 상황에 적절치 못하고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 경우• Kauffman(1993) - 문제행동이란 학문적, 사회적, 직업적, 개인적 기술 등을 포함하는 교육적인 상황에 있어서 유아에게 알맞은 적절한 나이, 문화, 인종적 규준에 부적합한 행동적, 정서적 반응을 수반한 장애를 의미한다.• 표미정(1997) - 유아의 문제행동이란 일상생활에서 유아들이 보이는 태도나 행동이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대하여 얼마나 설명할 수 있는가? -인간행동과 발달에 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올바른 실천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초지식 3. 발달단계-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인간의 환경에 대한 지배를 증가시키는 기술과 능력으로 구성되고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적, 정서적 기술의 획득을 반영.제 2 장 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1.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대개의 사람들은 특수교사와 학생들을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다. 그래서 먼저 특수교육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특수교육이란 장애 아동들에게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이용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 [의학]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치료적 접근0k
  •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자폐증이라는 말 자체가 대인관계를 회피한다는 의미이다. 유아기부터 어머니와 눈을 맞추지 않는다거나 소리를 들을 수는 있으면서도 고개를 돌려 쳐다보지도 않는다. 안아 주어도 좋아하지를 않고, 몸을 뻗치면서 밀어내거나, 어머니를 보고도 안아 달라는 자세를 취하지 않는다. 생후 2-3개월이 되면 주변사람의 자극에 대하여 웃는 반응을 보이는 것이 정상 아동들의 반응인데, 자폐 아동들은 이러한 반응도 관찰되지 않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