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청소년지도자 직무역량 개발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5 / 2021.07.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중요성,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청소년지도자의 직무역량 개발방안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분류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2) 청소년지도자의 유형별 분류

2. 청소년지도자의 중요성

3. 청소년지도사의 자격 기준

4.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5. 청소년지도사의 자질

6. 청소년지도자의 직무역량

7. 청소년지도자 직무역량 개발방안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청소년지도자 직무역량 개발방안 분석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분류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청소년의 개인적 사회적 교육적 발달을 촉진하고, 청소년이 의존에서 독립으로 이행할 때 사회에서목소리와 영향력 및 지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 함께 혹은 청소년을 대신하여 사업하는 한 개인을 말한다.
‘청소년지도자’라 함은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기관 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총칭한다.1급, 2급, 3급의 국가자격증을 소지한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 상담사는 물론 청소년시설, 단체, 관련기관에서 종사하고 있는 청소년 일반지도자와 청소년자원지도자를 모두 포함한다.

2) 청소년지도자의 유형별 분류

2. 청소년지도자의 중요성

청소년기는 성격발달단계 중에서 자아정체감의 확립, 즉 인격의 특성이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주변인물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크게 부각된다. 과거에는 역할모델로서 부모, 교사의 지위와 위치가 중시되었지만 이제는 사회 변화와 더불어 많이 약화되어 있다.
참고문헌
권일남,정철상,김진호,김영철(2009). 청소년활동지도론. 학지사
이미리,조성연,길은배,김민(2014). 청소년학개론. 학지사
한상철 외(2010). 청소년지도자의 현장지도력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서희정,구경희,이은진(2016). 청소년지도사의 활동역량 탐색.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오해섭(2008).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활동의 중요성과 청소년 역량강화 방안. 한국농촌지도학회
전영욱 외(2021). 코로나19 상황에서 청소년지도자의 경험과 요구되는 역량. 한국청소년활동학회
장미(2011). 청소년지도자의 직무역량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혜원(2016).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직무 및 요구분석.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분석 c) 해결방안 v. 미국 기업들의 슬롯머신 인센티브 a) 관련사례 조사 b) 인센티브의 정의 c) 인센티브의 장점 및 단점 d) 관련사례 분석 vi. 외국의 동기부여 사례분석 a) 월마트 (샘월튼) b) 마이크로소프트 (빌게이츠) c) 스탠더드 오일사 (록펠러) d) 일렉트로닉 데이터 시스템즈 (로스 페로) e)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사 (웨인 휘젠거) 3. 갈등과 협상 사례 A. 갈등과 협상 - 정의 및 개요 B. 갈등과 협상사례 - 1. 유한킴벌리 친화적 경영사례 i. 역할

  • 청소년지도사 역할과 직무 및 발전방향 분석
  • 지도자로서 청소년지도를 직접 담당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 밖의 모든 역할들은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2) 프로그램 설계자 및 운영자(designer and staffs)로서의 역할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지도목표를 설정하고, 학습경험을 선정 및 조직하며, 평가하는 등의 전체 지도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가이어야 한다. 청소년

  • [태권도 논술]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지도자의 자질 1) 태권도에 관한 전문성2) 태권도 수련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3) 합리적인 사고방식4) 성실성과 자신감 5) 태권도 지도에 대한 열정6) 절제력과 통찰력 7) 도덕성 6. 태권도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조건1) 태권도 교육과정 목표설정2) 태권도 교육과정의 체계7.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개발시 유의점1)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원리3)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활용방안8.

  •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
  • 지도자로서의 사명감3) 태권도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10.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자질1) 태권도에 관한 전문성2) 태권도 수련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3) 합리적인 사고방식4) 성실성과 자신감 5) 태권도 지도에 대한 열정6) 절제력과 통찰력 11. 조건과 자질을 갖춘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방안1) 태권도학과의 태권도 지도자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개발2)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지도자 교육 실시3) 태권

  • [태권도 논술] 태권도 사범의 자질 향상을 위한 현직(계속) 교육 방안
  • 태권도 사범의 자질 향상을 위한 현직(계속) 교육 방안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와 본질 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의 본질2. 태권도 사범 (지도자)의 정의3. 태권도 사범 (지도자) 교육의 역사4. 태권도 지도의 의의 5. 태권도 지도의 원칙 1) 의식성의 원칙 2) 점진성의 원칙 3) 반복성의 원칙 4) 계속성의 원칙 5) 개별성의 원칙 6. 태권도 사범의 기능1) 행정 지도적 기능2) 스포츠 지도적 기능7. 태권도 사범의 역할1) 태권도 교수자로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