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16 / 2021.07.16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1) 인지과정에서의 특성
1. 주의집중의 특성
2. 지각의 특성
3. 기억의 특성
4. 언어의 특성
5. 사고의 특성
6. 운동성의 특성
2) 학업 특성
1. 읽기의 곤란
2. 철자 학습의 곤란
3. 쓰기의 곤란
4. 셈하기 곤란
3) 상위 인지적 특성
4) 정의적 특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은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학업 수행에 필요한 인지적 처리과정상의 장애 때문에 귀나 눈을 통해 들어오는 시각과 청각 정보들을 뇌에서 수용하곤 처리하좌 통합하고, 출력하는 인지과정-주의집중, 지각, 기억, 사고, 언어영역에서의 어려움, 둘째는 읽기, 철자 및 문어 표현, 수학 등의 학업상에서의 어려움, 셋째는 상위 인지 영역에서의 어려움, 그리고 넷째는 정서와 사회성 영역에서 어려움이다.
이러한 여러 특성을 살펴보면서, 학습장애 아동을 상담할 때 몇 가지 점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우선, 한 영역에서 장애를보여도 다른 영역에서는 보이지 않을 수 있으며, 또한 학습의 문제는 발달과정에서 여러 상황에 의해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학습장애라는 명명보다는 각 개인이 지닌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과 학교 및 또래와의 적응에 더 많은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정범죄에 대한 원인과 실태, 문제점과 대책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특정범죄에 대한 원인과 실태, 문제점과 대책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현 사회는 저출산과 고령화 등 급격한 인구이동 및 세대구성의 변화로 인한
- 현대 한국 사회에서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이며,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중 한 이론을 선택하여 사례를 들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멘토링, 코칭, 이러닝 기법이 갖는 장단점과 각각의 단점을 해결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약칭 기초생활보장법)이 가장 획기적으로 변화된 계기는 송파 세 모녀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세 모녀 법으로 불리는 개정법이 제정되기까지의 정책과 정 중에서 아젠다형성과정에 집중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조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발달사-기관탐방보고서
- [호텔경영, 마케팅계획] 조선호텔 소개 및 마케팅계획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