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16 / 2021.07.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인지과정에서의 특성
1. 주의집중의 특성
2. 지각의 특성
3. 기억의 특성
4. 언어의 특성
5. 사고의 특성
6. 운동성의 특성

2) 학업 특성
1. 읽기의 곤란
2. 철자 학습의 곤란
3. 쓰기의 곤란
4. 셈하기 곤란

3) 상위 인지적 특성

4) 정의적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은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학업 수행에 필요한 인지적 처리과정상의 장애 때문에 귀나 눈을 통해 들어오는 시각과 청각 정보들을 뇌에서 수용하곤 처리하좌 통합하고, 출력하는 인지과정-주의집중, 지각, 기억, 사고, 언어영역에서의 어려움, 둘째는 읽기, 철자 및 문어 표현, 수학 등의 학업상에서의 어려움, 셋째는 상위 인지 영역에서의 어려움, 그리고 넷째는 정서와 사회성 영역에서 어려움이다.
이러한 여러 특성을 살펴보면서, 학습장애 아동을 상담할 때 몇 가지 점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우선, 한 영역에서 장애를보여도 다른 영역에서는 보이지 않을 수 있으며, 또한 학습의 문제는 발달과정에서 여러 상황에 의해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학습장애라는 명명보다는 각 개인이 지닌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과 학교 및 또래와의 적응에 더 많은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아의 치료방법, 교육방법 및 학습장애아의 진단, 평가 분석
  •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아의 치료방법, 교육방법 및 학습장애아의 진단, 평가 분석Ⅰ. 개요Ⅱ. 학습장애의 분류1. 발달상 학습장애2. 학업상 학습장애3. 언어성비언어성 학습장애Ⅲ. 학습장애의 특성1. 사회적행동적 능력2. 언어3. 주의 집중4. 성취도Ⅳ. 학습장애아의 부적응 행동Ⅴ. 학습장애와 학습부진과의 비교Ⅵ. 학습장애의 원인에 따른 치료방법Ⅶ. 학습장애 진단과 평가 방법Ⅷ. 학습장애의 교육방법1. 행동적 접근2. 인

  • [교육학] 학습장애
  • 학습장애의 용어도 현재 미국에서는 유사한 용어가 40여개나 된다. 이와 같이 다양한 정의와 용어로 인하여 학습장애에 대한 규준, 설정, 판별과정이 다양해져서 학습장애아동은 학령아동의 3%까지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학습장애아동은 일반적으로 같은 또래의 일반아동과 똑같은 수업방법과 학습속도로 배울 수가 없다. 학습장애아동은 설사 일반아동과 비슷한 IQ를 가졌더라도 학업 성취력이 훨씬 떨어진다. 이러한 특성은 일반아동과 비교했을 때

  •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과 학습장애의 특성 및 학습장애아의 치료에 관한 고찰
  •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과 학습장애의 특성 및 학습장애아의 치료에 관한 고찰Ⅰ. 개요Ⅱ. 학습장애란Ⅲ. 학습장애의 원인Ⅳ. 학습장애의 요인1. 읽기 장애1) 단어 재인 장애2) 독해 장애2. 쓰기 장애3. 수학 장애1) 언어 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Ⅴ. 학습장애의 특성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2. 학업적 학습장애3. 개인간 차와 개인내 차4. 정서행동적 특성5. 다른 장애 수반 경향Ⅵ. 학습장애아의 치료참고문헌Ⅰ. 개요학습장애에 대한 연구

  •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아의 정의, 분류, 특성, 원인, 영향과 학습장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및 학습장애아의 교육방법, 학습장애아의 치료방법 분석
  • 학습장애아의 정의, 분류, 특성, 원인, 영향과 학습장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및 학습장애아의 교육방법, 학습장애아의 치료방법 분석Ⅰ. 개요Ⅱ. 학습장애아의 정의 Ⅲ. 학습장애아의 분류1.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1) 발달상 학습장애2) 학업상 학습장애2.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1) 언어성 학습장애(verbal learning disabilities)2) 비언어성 학습장애(nonverbal learning disabilities)Ⅳ. 학습장애아의 특성1. 지적특성2. 사회적ㆍ행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
  •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Ⅰ. 개요Ⅱ. 학습장애의 분류1. 읽기2. 독해3. 쓰기4. 셈하기5. 언어6. 비언어적장애Ⅲ. 학습장애의 특성1. 학습장애 아동의 영역별 특성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2) 학문학습의 장애2. 학습장애의 원인1) 생리적 원인2) 유전적 요인3) 생화학적 요인4) 정보처리 과정 요인5) 과제 및 환경 요인3.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