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징(특성), 학습장애 원인, 학습장애아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장애아

I. 학습장애의 정의

II. 학습장애의 특징
1. 발달상 학습장애
1) 주의력집중장애
2) 기억장애
3) 지각장애
4) 사고장애
5) 구어장애
2. 학업상 학습장애

III. 학습장애의 원인

IV. 학습장애아의 교육
1. 통합교육
2. 전략훈련
본문내용
학습장애아

1)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란 특정 학습 분야에서 한 가지 이상 장애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육과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이다.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육적 관심은 1963년에 이루어진 장애아 부모와 전문가 모임에서 비롯되었고, 학습장애(LD)라는 용어도 Kirk가 이 모임에서 처음 제안하였다. 이 제안으로 이때까지 다양하게 사용되어 온 인지장애, 뇌손상아, 신경학적 장애아 등의 명칭들이 학습장애로 통일되는 계기가 되었다.
학습장애는 일반학교 현장에서 많이 인식되고 있는 문제이면서도 장애의 정도가 다른 장애에 비해 미약하고, 때로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이유 등으로 인해 장애 영역으로서는 다소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학습장애아들은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고 신체적인 장애나 이상이 없으면서도 특정 분야의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고, 또한 이들이 보이는 학습장애에 대한 특성이나 형태도 다양하며, 뚜렷한 원인도 발견할 수 없는 등 기존 장애영역과는 다른 측면에서 다루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부모들과 교사들은 그들의 교육문제에 대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되면서 부각되게 되었다.
이러한 학습장애아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1963년에 미국의 시카고에서는 전국단위의 부모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의회가 개최되었다. 이 협의회에서 Kirk는 이들을 위하여 학습장애라는 용어를 제안하였고, 부모들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학습장애아협회를 발족하여 학습장애아 교육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로 인하여 학습장애는 하나의 장애 영역으로 확립되었고, 1975년에는 미국 장애아교육법(P. L. 94-142)에 장애영역 중의 하나로 학습장애를 포함시키게 되었으며, 또한 학습장애에 대한 진단 및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다.
학습장애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아직 일치된 정의는 없고,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미국 연방정부는 1977년에 이러한 다양한 정의들을 참고로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에 학습장애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다. 이 규정은 학습장애 분야의 법적 근거로 이용되면서 세계 특수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 A4용지 7매 이내로 작성하시오. (16점)(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 특수 아동교육 정서 및 행동 장애 한 아이 정서장애 정의 생물학적 요인 환경
  • Report정서 및 행동 장애(한 아이)목 차Ⅰ. 정서장애의 정의 Ⅱ. 정서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Ⅲ. 정서장애의 판별 Ⅳ. 정서장애의 특징 Ⅴ.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지도와 교육 1. 문제행동 지도 2. 사회적 문제행동 지도 Ⅵ. 사례 : 한 아이 Ⅰ. 정서장애의 정의정서 및 행동장애는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과 한국의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해서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ed)’라는 용어로 불리고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 학계나 교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정의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을 일반적 지능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실제 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개념에 관한 다양한 지능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지능을 기존의 지능검사에서 강조한 언어와 수리 능력 보다는 ‘문제해결 능력’또는 ‘가치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정의 한다. 가드너는 정상인의 지적 발달 과정뿐 아니라 뇌 상해자, 자폐증환자, 학습 장애아, 바보천재 등에서 나타나는 특수재능이나, 서로 다른 인종과 종족에

  • [장애복지,특수교육,가족치료]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 장애가 있는 것) 전경원, 특수유아교육, 양지, 2002, p.147. 4 미국장애아동자문위원회(National Advisory Committee on Handicapped Children /1977) : 특정학습장애란 언어 즉,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데 포함되는 기본적 심리적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장애 -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쓰기를 함께 통합하는 능력의 결함으로 나타나며, 언어의 이해와 사용에 관계되는 기본적인 심리학적 과정의 결손(지각장애, 뇌손상, 미세뇌기능장애, 독서장애, 발달적 실어증

  • [특수아교육] 행동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방법
  • 장애(behavior disorders)라고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Ⅱ. 행동장애아동에 대한 이해1. 행동장애아동의 정의 및 분류1) 행동장애아동의 정의전문가들은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분류, 원인, 치료, 그리고 문제의 범위 등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달리한다. 뿐만 아니라 이들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가에 대하여도 이견이 많다. 그러나 정신지체와 학습장애아동의 경우처럼 정서 및 행동장애영역의 교육자들은 정의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