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세의 학업중단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6개월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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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7~18세 학업중단청소년에게 긍정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친 제3의 변수의 가능성에 대한 토론
1) 학업중단청소년과 학업중단 요인
2) 학업중단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의 가능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를 더 잘 실천하기 위해 시행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사회복지문제에 대한 명확한 파악과 문제 해결이 사회복지의 목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그 과정에서 정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하여 사회복지 대상자들의 욕구를 더 잘 파악할 수 있다면 사회복지의 실천은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과제에 제시된 조사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7~18세의 학업중단청소년들에게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진로를 지도하기 위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6개월 동안 실시했고 그 결과 청소년들의 사회성이 향상되었고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 구체성 또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업중단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목적으로 실시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영향력은 유의미하다는 결과를 입증한 것이다.
그런데 문항에서는 청소년들의 사회성 향상과 진로탐색 구체성이라는 결과에 있어서 사회복지 프로그램 이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어떠한 외부 요인 또한 긍정적이고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 점을 바탕으로 하여 이번 과제에서는 17~18세의 학업중단청소년에게 사회성 향성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프로그램을 6개월간 실시하고 프로그램 실시 결과 사회성 향상과 진로탐색 구체성 증가한 결과에 있어서 개입 변수인 사회복지 프로그램 외에 어떠한 외부 요인이 제3의 변수로 작용해 긍정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쳤는지 그 가능성에 대해 토론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학위 논문
이의정, 「학업중단 청소년의 진로프로그램 참여과정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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