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체험 활동과 주말 농장에서의 경험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 1단계 :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참고> 이론적 배경
- 체험 활동과 주말 농장에서의 경험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
1. 체험 활동이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2. 주말 농장에서의 경험이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 2단계: 환경분석
1. 서울YMCA청소년쉼터 SWOT 분석
1.1. 서울YMCA청소년쉼터의 강점(strengths)요인
1.2. 서울YMCA청소년쉼터의 약점(weakness)요인
1.3. 서울YMCA청소년쉼터의 기회(opportunities)요인
1.4. 서울YMCA청소년쉼터의 위협(threats)요인
▶ 3단계: 목표 집단분석
▶ 4단계: 요구 진단
▶ 5단계: 요구와 우선순위 및 목표 선정
▶ 6단계: 교육내용 선정
1. 목표 1을 실현하는 학습활동
2. 재배 식물 선정
1) 재배 식물의 농사 시기
1. 고구마
2. 토마토
3. 감자
▶ 7단계: 교수법 선정
▶ 8단계: 교수매체 선정
▶ 9단계: 인적/물적/재정 자원
1. 강사선정: 태보, 휘트니스 체조, 레크레이션 자원봉사자 모집
1) 모집 계획
2) 강사의 요건과 강사의 경력
2. 장소 선정
3. 시설 설비
4. 총지출 계산
5. 수입원 조사
6. 수강료 결정
▶ 10단계: 홍보
1. 홍보 목표집단 결정
2. 목표집단의 학력수준 분석
3. 목표집단의 거주지역 분석
4. 홍보예산 계산
5. 홍보기법 선정 및 근거 제시
☞ 마케팅 전략 계획
1) 주말농장 홍보 영상 상영
2) 쉼터 선생님들의 홍보
3) 쉼터와 YMCA 홈페이지에 사진과 후기 올리기
6. 홍보할 지역과 장소 선정
7. 홍보방법 선정 및 홍보자료 제작
▶ 11단계: 평가 및 보고
1. 평가목적
2. 평가내용 및 평가방법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참고> 이론적 배경
- 체험 활동과 주말 농장에서의 경험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
1. 체험 활동이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본 프로그램(‘고구마를 부탁해~~!!’)의 개발과 관련하여 체험 활동이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은 중요한 과정이다.
우선 청소년들의 체험 활동에 대한 연구로 자연체험활동이 초등학교 아이들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하수진(2008)의 연구를 살펴볼 수 있다. 이 연구는 경남의 중소도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연체험활동을 실시한 후 아이들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을 조사 분석한 것이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친사회적 행동 변화를 보면,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시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교적응 능력(p<0.01), 대인관계형성 능력(p<0.01), 개인정서조절 능력(p<0.01)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자연체험활동이 초등학교 아이들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연체험활동 후 아동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의 변화를 보면,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시 통제집단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적 자아존중감(p<0.01)과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자연체험활동이 초등학교 아이들의 자아존중감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하수진(2008) 연구에서의 이러한 결과를 통해 고찰해 볼 때, 자연체험활동이 초등학교 아이들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연과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청소년의 체험 활동과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연구는 강기섭(2006)의 연구로 이 연구의 목적은 체험학습활동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아존중감에 대한 실험처치 후, t검증을 실시한 결과 자아존중감에서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연구문제 1(체험학습활동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은 긍정 확인되었으며, 체험학습활동은 자아존중감 함양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성에 대한 실험처치 후, t검증을 실시한 결과 친사회성 전체에서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연구문제2(체험학습활동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는 긍정 확인되었으며, 체험학습활동은 친사회성 함양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학습활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 변화를 분석한 결과 생동감 있는 체험학습활동은 학생들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여 적극적인 체험학습활동 수업이 전개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체험학습활동 수업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과 참여도를 보여주고 있어 연구문제 3(체험학습활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는 어 연가?)의 체험학습활동 수업은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 참고문헌
-
강기섭(2006),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성 증진을 위한 체험학습활동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 육대학원.
문학상(2009), 원예치료가 시설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서정남(2003), 「푸른학교 가꾸기」, 부민문화사.
최경혜(2009), 저소득층 어머니와 자녀대상 원예치료가 자녀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에 미치 는 효과,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하수진(2008), 자연체험활동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진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