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토론)_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점은행제(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행정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실천기술]
정신역동모델은 겉으로 드러난 문제증상 자체에 대한 직접적 처방을 넘어서서 장기적인 상담을 통해 문제증상의 근원을 깊게 통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와 달리 단기개입을 추구하는 모델들은 지금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표적문제를 구체화한 후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데 보다 집중한다. 당신이 만일 고민하고 있는 어떤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고자 전문가를 내방한 클라이언트라면 장기개입과 단기개입 중 어떤 개입을 선택하겠는가?
장기개입을 선택하겠다. 짧게 보면서 개입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일어난 문제에 대해서 장기적인 개입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문제가 단순하게 끝날 문제인지와 길게 놓고 보아야 하는지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단순한 문제라고 한다면 단기적으로 끝날 수 있지만, 의뢰하는 클라이언트 경우 장기적으로 그 문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의논을 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래서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면서 지속적으로 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맞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길게 3년이라는 시간을 둔다고 할 때 3년 동안 모델을 설계하여 사회복지기관에 실제 사례를 적용하여 평가하는 검증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원조전문가들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전문적인 원조기술을 개발한다. 또 직접적 실천의 효과성을 높이고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평가능력을 높이는 모델도 더불어 개발한다. 이렇게 장기개입으로 효율성을 높이면서 보다 실천적인 부분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17~18세의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3의 변수에 해당할지 그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위기청소년의 긍정적인 요소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을 때 사회복지사의 개입 요소 중 또 다른 긍정적 요소는 상처 입은 청소년의 마음에 희망이라는 단어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청소년 스스로가 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시키게 되면서 긍정의 요소가 발휘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친구들과 의사소통하면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나 혼자 아닌 나와 비슷한 또래와의 소통은 어른인 사회복지사보다 긍정의 요소는 더 클 것이라고 여겨진다. 또 청소년들은 사전, 사후 검사를 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 입증을 보이기도 하였다. 지역사회복지관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여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다. 사회복지사의 개입을 두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에게 변화를 주기도 하지만, 프로그램을 참여하는 그들의 마음을 어울러주면서 감정의 변화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에게 좋은 요소를 첨가해줄 수 있는 것은 그들이 지내는 환경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으로 우리는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에 대한 개입 말고도 청소년들과 공존하며 같이 이야기할 수 있는 요소를 많이 만들어야 나가야하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사회복지학개론]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의 장 · 단점을 알아보고 두 가지 관점에 의거하여 우리나라의 “학생 무상 급식제도”에 대한 자신의 찬반의견 및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시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은 아직도 저조한 실정이고,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영역에서 전문성을 표방한 새로운 경쟁자들이 나타나고 있어 사회복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향후 도전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까지 사회복지계는 이론적으로는 사회복지학의 정체성 및 정체성확립방안 등을 주제로 다루면서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해 왔고, 제도적으로는 자격시험 실시, 실습기관 인증제 모색, 세부 실천분야

  • 제4장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
  • 제4장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 수정본 >1. 행정기관2. 서비스 기관 1) 아동복지 -아동복지법 제 2조에 따라 아동복지의 대상은 18세 미만의 자이다.2009년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에는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이 있다. 생활시설 중 아동양육시설은 243개소, 아동일시보호시설 13개소, 아동보호치료시설 8개소, 아동직업훈련시설 3개소, 자립지원시설 13개소, 공동생활가정 213개소가 운영중이다 이용시설 중 아동상담소는 39개소, 아동전용시설 2개, 아동복

  • 현재 내가 직장이나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직면하고 있는 개인적인 어려움과 그 극복방안
  • 사회복지분야 정책수립 집행업무, 사회복지사업 계획 수립 및 집행관리, 사회문제해결, 복지상담, 기초생활수급자 선정, 노인문제, 장애인문제, 아동복지 등 각 계층별 복지 증진을 위한 복지정책 추진 등을 한다.ㄹ. 사회복지공무원 퇴직 나이는 만60세이다.2. 준비과정ㄱ. 사회복지학 전공생이 아닌데 어떻게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을 따는가?사회복지사는 국가공인 자격증이다. 사회복지학과가 전공이 아닌 나로썬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2급자격증을

  • 아동복지법(사회복지서비스법,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시설종류)
  • 복지증진을위한특별법2. 특성 ◦사회복지사업법은 사회보험관계법․공공부조관계법․사회보장기본법 등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한편으로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①경제적․물질적 급여보다는 비경제적․비물질적 급여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②사회복지사업법은 결국 사람이 가진 비물질적․심리사회적 욕구를 해결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으므로, 사회복지전문가의 전문적 개입과 실천이 중요한 법적 내용이

  • 현재 내가 직장이나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직면하고 있는 개인적인 어려움과 그 극복방안
  • 사회복지분야 정책수립 집행업무, 사회복지사업 계획 수립 및 집행관리, 사회문제해결, 복지상담, 기초생활수급자 선정, 노인문제, 장애인문제, 아동복지 등 각 계층별 복지 증진을 위한 복지정책 추진 등을 한다.ㄹ. 사회복지공무원 퇴직 나이는 만60세이다.2. 준비과정ㄱ. 사회복지학 전공생이 아닌데 어떻게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을 따는가?사회복지사는 국가공인 자격증이다. 사회복지학과가 전공이 아닌 나로썬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2급자격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