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세의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 진로지도를 목적으로 사회복지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증가하였다.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 3의 변수에 해당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3의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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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8세의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 진로지도를 목적으로 사회복지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증가하였다.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 3의 변수에 해당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3의 변수에 해당할지 그 가능성에 대해 토론하시오.
목차
서론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효과
제 3의 변수에 대한 고찰
가능한 외부 요인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한국에서는 17~18세의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를 목적으로 다양한 사회복지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효과는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의 성과가 단순히 사회복지사의 개입으로만 설명될 수는 없습니다. 외부 요인들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효과: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효과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에 대한 대응으로써 매우 다양하고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의 목표를 통해 청소년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옵니다. 첫째로, 사회성 향상 측면에서 사회복지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협력, 소통,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강화하고 사회에 대한 이해와 적응 능력을 키우는 데 기여합니다.
참고문헌
김순례, 최진영, & 심상우. (2018). 한국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정체성 프로그램 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9(3), 101-116.
이지은, & 박지현. (2020). 사회복지프로그램의 청소년 성과에 대한 연구: 학교와 가정 환경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사회복지학, 62(1), 57-73.
조영은, 김영미, & 정미애. (2019). 지역사회 자원이 사회복지프로그램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역사회복지연구, 27(2), 115-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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