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그 의미에 대해 서술하고 특수유아를 대상으로 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03 / 2021.06.0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그 의미에 대해 서술하고 특수유아를 대상으로 한 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인 Building Blocks Model의 정의와 이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의 정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그 의미
1)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2)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의 의미
(1) 중재로서의 특수교육
(2) 교수로서의 특수교육

2. 특수유아를 대상으로 한 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인 Building Blocks Model의 정의

3. 개별화교육계획을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의 정의

4.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교육과정 및 환경의 수정의 예
1) 교수환경의 수정
2) 교수 집단 형태의 수정
3) 교수방법의 수정
4) 교육과정 내용의 수정
5) 평가방법의 수정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발달지체아동의 개인적인 욕구와 필요에 따라 개별화교육의중요성을 인식하고 발달지체아동의 특성과 교육여건에 따라 나름대로 적절한 교육을 보장하기 위해 개별화교육계획의 실시를 법제화 하고 있어 선택사항이 아닌 의무적인 교육활동으로 바뀌게 되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많은 국가에서 특수교육 서비스는 아동의 요구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을 계획하여 제공할 것을 법에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개별화교육계획 구안에서 실행하는데 여러 가지 조건과 교사들의 수행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개별화교육계획을 20여 년간 적용해온 미국에서조차도 많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교육여건이 미국과 달리 오랜 준비기간을 거치지 못했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특수교육현장에서는 우리 실정에 적합한 개별화교육이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하고 교육현장 으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효율적인 개별화교육을 실시하려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육과정 편제를 아동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적절히 변화 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그 의미에 대해 서술하고 특수유아를 대상으로 한 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인 Building Blocks Model의 정의와 이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의 정의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2008).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운영 자료.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청.
송영준 (2009).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의 실제 적용 방안. 특수교육대학원학술제. 단국대학교, 용인.
백유순 (2009).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실행과정에의 부모 참여 실태. 유아특수교육연구.
이혜선 (2004). 장애유아 통합교육 및 통합보육 변천과정에 관한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부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 독서감상문)
  • 한다. 여기서 다시 한번 사회 변화의 충격은 10대들에게 성인기의 준비를 위한 그들 만의 자유와 시간을 허용하지 않는다. 10대들은 문제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떠밀려진다. 또 급속한 사회 변화로 한 사회 철학에서 다른 사회 철학으로 변화는 10대들에 대한 부모의 태도에도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어떤 이유에서든, 어떤 측면에서든 10대들은 그들이 성숙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보호와 지도 및 교육을 받지

  • 일본-류큐왕국 레포트
  • 한 이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2. 종족의 기원에 대해 서술하시오남국의 바람, 쪽빛 바다, 고대로부터 전승되어온 신에게 바치는 기도가 살아있는 섬 오키나와, 먼 옛날 중국인들은 그 곳을 류큐라고 불렀다. 류(琉)는 유리처럼 밝게 빛난다는 뜻으로 ‘류큐’는 밝게 빛나는 구슬 같은 섬이라는 의미이다. 동쪽 끝에 불로 장수의 선인이 사는 봉래도(유토피아)가 있다고 믿었던 중국인들에게 아열대 류큐의 섬들은 밝게 빛나는 섬이기도 했

  • [유아교육]벨기에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 그 끝을 맺을 수 없었다. 데이터 수집과정에서 인터뷰 대상이 되어주었던 분들과 아주 가치있는 피드백을 위한 운영위원회의 맴버들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한다. 끝으로 중요한 말이 남았는데, 이 OESO 프로젝트 단계를 후원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잘 정리해준 교육부에서 오신 Willfried Boomgaert씨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 벨기에 플란더즈의 경제협력 개발기구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에 대한 주제적 개관 운영위원회운영위원회 위원장 G. Mon

  • 사회복지개론1공통) 우리는살아가면서 노령실업장애질병암치매등소외왕따교육주거등 위험들중에 자신이 관심있는주제하나선택하고 인터뷰하시오0k
  •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문제제기최근 장애인에 대한 이미지가 과거에 비하여 훨씬 좋아지고 있어 국가적으로 장애인을 위한 복지정책을 많이 실시하고 있다. 이는 장애인도 보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과정 및 일반교원 양성 기관에 특수교육 관련 강좌 개설을 권장하여 일반교원의 특수교육 전문성과 책무성을 강화하고 있다. 고 밝혔다. 이런 정부 시책에 힘입어 사회 여러 분야에서 장애인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영화, TV 프로그램 등 그 어느 때보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기 위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통합교육에 대한 고민이 진지하게 이루어져야 할 시기라고 본다. 우리나라의 학령인구(6∼21세)는 장애아동의 학령인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