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기 학교교육과 코로나 이후 학교교육의 과제와 교육격차 및 교육 불평등 해소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6 / 2021.03.06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개론 기말]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 사회복지개론 2.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 제시,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학개론, 2021년 방송대 사회복지개론 기말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0k
-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2020 교육사회학3공통][기말시험][출처표기] 1.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2.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3.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
- 학교사회복지론 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 하고 싶은 말
-
코로나19는 단순한 바이러스가 아닌, 인류의 운명을 뒤바꾼 역사적인 촉매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 우리가 익숙해져 왔던 사회, 문화, 경제는 잊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야 할 시간이 왔습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이 없는 자료이며,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단행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각주, 출처, 자료 모두 기록하여 심오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확인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팬데믹 시기 학교교육
Ⅲ. 교육격차와 교육 불평등
1. 교육격차
2. 교육 불평등
Ⅳ. 코로나 시기 학교교육과 코로나 이후 학교교육의 과제
1. 코로나 시기 학교교육의 과제
2. 코로나 이후 학교교육의 과제
Ⅴ. 학교교육 교육격차 및 교육 불평등 해소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면서 온라인 수업을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에만 중점을 둔 나머지 정작 가장 중요한 위기 상황에 대한 교육과정, 수업, 평가와 학생 지원에 대한 정책은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교육부나 시·도교육청 온라인 수업 체제 구축 지원팀은 온라인 시스템 전문가를 중심으로 조직되고 교육과정, 수업, 평가 전문가의 참여는 거의 없었다고 한다. 이로 인해 온라인 원격수업은 등교수업과 별만 차이가 없었다.
그동안 해왔던 교실 수업을 온라인 환경으로 옮겨놓았을 뿐 학생들은 학교 수업에서 지원받을 수 있었던 전문적인 학습과 생활지도, 돌봄 등의 중요한 기능을 상실한 가정에서 부모나 보호자와 함께 혹은 혼자서 수업에 참여해야 하는 참담한 현실에 직면해야 했다. 이에 학교 현장에서 왜 학생 간 교육격차가 심화되었고, 교육 불평등 현상이 가속화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의 학교교육을 살펴보고, 교육격차와 교육 불평등을 알아본 후, 코로나 시기 학교교육과 코로나 이후 학교교육의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교육 교육격차 및 교육 불평등 해소방안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강영혜·차성현·김양분(2010). 학력격차 해소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계보경·김혜숙·이용상·김상운·손정은·백송이(2020). COVID-19에 따른 초·중등학교 원격교육 경험 및 인식 분석: 기초 통계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부(2020).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결과. 2020.05.04. 교육부 보도자료.
김경근(2005). “한국사회 교육격차의 실태 및 결정요인.” 교육사회학연구, 15(3), 1-27.
김경애(2020). “재난의 불평등, 교육의 형평성.” 코로나 시대, 학교의 재탄생. 김경애(편),113-130.
김대용·최진혁(2020). “코로나-19로 인한 특수교육 온라인 학습 실태 및 온라인 학습 인식조사.” 특수교육학연구, 55(2), 85-108.
김민희(2017). “교육격차 개선방안: 연구동향 분석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11), 377-385.
김상미(2020).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교육에 관한 국내 언론보도기사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1(6), 1091-1100.
김선숙·조소연·이정애(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아동권리보장을 위해 사회는 무엇을 할것인가?.” 아동과 권리, 24(3), 409-438.
김세기(2020). “코로나 19로 인한 초등학교 체육교과 원격수업 실태 분석.”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6(2), 145-158.
김양분·이재경·임현정·신혜숙(2010). 학력격차의 변화 추이 및 해소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류방란·김성식(2006). 교육격차: 가정배경과 학교교육의 영향력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박미희·정용주(2020). 코로나19와 교육: 학교 자치에 주는 시사점. 경기도교육연구원 이슈페이퍼 2020-13.
박주호·백종면(2019). “교육격차 실증연구의 체계적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7(1), 213-318.
박희진·남궁지영(2019). “학업성취 변동 종단 분석: 교육격차 완화 요인 탐색을 중심으로.”교육사회학연구, 29(4), 65-88.
백병부(2020). 등교수업 한달, 학교는 무엇이 달라졌나?. 경기도교육연구원 이슈페이퍼 2020-09.
백병부 박미희(2015). “혁신학교가 교육격차 감소에 미치는 효과: 경기도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25(1), 105-128.
손지희(2020). “코로나19 이후 한국교육시스템.” 진보평론, 84, 74-93.
신정철·김청택·박혜연·이수민(2020). “코로나-19에 관한 여론 추이에 따른 교육정책의 참여자, 양상 및 이슈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8(3), 77-100.
이성희·한아름·김영미·이민정(2020).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을 위한 온라인 음악 콘텐츠활용실태와 교사인식.” 한국육아지원학회 학술대회지, 133-137.
이은영(2010). “외국어 고등학교 간의 교육격차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이의재·제성준·윤현수(2020). “코로나19 펜데믹(pandemic) 상황에서 고등학교 경력 체육 교사가 겪는 온라인 수업 실천의 어려움과 극복 전략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 339-362
이정연·박미희·소미영·안수현(2020). 코로나19와 교육 : 학교구성원의 생활과 인식을 중심으로. 경기도교육연구원 이슈페이퍼 2020-08.
장래혁(2020). “코로나19가 보여준 정보화 시대의 명암(明闇)과 미래교육.” 브레인, 81,42-44.
장미혜(2002). “사회계급의 문화적 재생산 : 대학간 위계서열에 따른 부모의 계급구성의 차이.” 한국사회학, 36(4), 223-251.
전국교육노동조합(2020). 코로나19 상황, 2020년 1학기 교육실태와 교사 요구조사 결과. 보도자료
정광철(2020). “COVID-19상황에서 국가 교육의 대처와 미래의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2020 서울국제교육포럼: 교육의 뉴노멀을 말하다 자료집. 36-46.
정익중(2020). “코로나19 전후 아동 일상변화와 행복.” 2020 제17차 아동복지포럼: 코로나19가 바꾼 일상변화와 아동행복 자료집. 13-37.
조영재·고현민·한석근(2012). “교육양극화 개념과 측정에 관한 논의.” 교육종합연구, 10(2),25-44.
최형미·이동국(2020). “COVID-19에 따른 중등 교사의 원격수업에 대한 경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1047-1071
탁진규(2020). “원격교육에서 교육불평등과 교육혁신을 위한 과제.” 교육정책포럼, 2020년 통권 328호.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2020). 교육 분야 COVID-19 대응 동향 리포트: 국외 교육 분야 전반 대응현황. 한국교육개발원.
현진희(2020). “코로나19 이후 정신건강,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교육정책포럼, 제323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간호학3공통) 지역사회간호사업4가지우선순위성정기법PATCH Bryant BPRS PEARL 지역사회간호사업 학교간호사업설명하시오0k
- 사회복지4공통형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코로나19와 학교사
- 사회복지4공통형 학교사회복지론) 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교육격차해소-하시고 교육사회학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작성하십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