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의 중소기업 대응방향과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06 / 2021.04.0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이 없는 자료이며,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단행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각주, 출처, 자료 모두 기록하여 심오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확인하세요.
목차
1. 머리말

2. 코로나19 확산 추이 및 특징

3. 코로나19 위기의 심각성
1) 코로나19의 거시경제 충격
2) 코로나19의 중소기업 충격
3) 중소기업 대응의 시급성

4. 코로나19 이후의 중소기업 대응방향
1) 환경 변화의 불확실성 대응
2) 혁신대응의 주도권 확보

5. 포스트 코로나19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6.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코로나19의 확산은 전 세계에 큰 충격을 안겼다. 바이러스가 가진 강한 전염성으로 인해서 외부 활동과사회적 교류가 지양되었고,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와 집에 머무르기(Stay at home) 등의 지침이 권고되었다. 결국 오프라인에서의 활동이 다수 제한되면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이를 보완하려는 움직임이 다수 나타나고 있다. 모두의 일상이 디지털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각계에서는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과거의 삶으로는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른 바 뉴 노멀(New Normal)이 등장한다는 의견으로, 과거에는 낯설게 느껴졌던 행동이나 기준이 향후에는 일상의 표준으로 자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를 필두로 한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 촉발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활동범위 확장과 효율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빅데이터, 클라우드,IoT(Internet of Things),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등의 기술개발이 촉진되었다. 코로나19 이후, 기술 수용자들이 감염에 의한 생존의 위협을 느끼면서 위생과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기술과 대인 접촉을 피하기 위한 비대면·비접촉 기술에 대한 니즈가 급증하고 있다. 기술개발과 소비자의 니즈의 변화로, 원격화와 가상화를 중심으로 기술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는 코로나 이전의 세상으로는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그간 접해보지 못한 세상을 맞게 될 것이다. 우리가 맞이할 포스트 코로나19의 수많은 변화 중에서도 대기업 위주의 성장에서 중소기업 중심의 성장으로 대전환 상황과 혁신벤처 기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보려 한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보고서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학술지, 신문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코로나19 확산 추이 및 특징을 살펴보고, 코로나19 위기의 심각성을 서술하고자 한다. 그리고 코로나19 이후의 중소기업 대응방향을 알아보고, 포스트 코로나19 중소기업의 경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환상 외(2020). 『뉴노멀로 다가온 포스트 코로나 세상』. 서울: 지식플랫폼.
김석현 외(2020).『코로나 19, 동향과 전망』. 서울: 지식공작소.
김수련 외(2020). 『포스트 코로나 사회』. 서울: 글항아리.
박재완·최기웅(2020). “코로나19 이후 미ㆍ중 갈등과 국제질서의 변화 전망”. 한국과 국제사회. 제4권 4호. p.87-107.
이경상(2020). 『코로나19 이후의 미래』. 서울: 중원문화.
이재갑 외 1인. 『우리는 바이러스와 살아간다』. 서울: 생각의힘, 2020.
이종찬(2020).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이 만든 뉴노멀』. 서울: 북랩
이준영(2020). 『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서울: 21세기북스.
이현훈(2020). 『코로나 이후의 새로운 세계』. 서울: 해남.
윤정섭 외(2021). CES 2021로 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 트렌드와 대응방안. STEPI Insight 제266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은애 외(2020). 생존과 도약의 추구_ 코로나19 이후 중소기업 대응 방향. KOSBI 중소기업 포커스 제20-09호. 중소기업연구원
조혜정(2020).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기업의 대응. KOSBI 중소기업 포커스. 20-14. 중소기업연구원
EY산업연구원(2020). 『코로나19 산업별 영향 및 전망』. EY Building a better
working worl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론] 4장 환경과 조직 -GS리테일 사업 환경 분석
  • 기업유통 부문의 주요 분야를 모두 포괄하는 현재의 사업구성을 보유하게 되었다.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는 GS수퍼마켓, 1990년 편의점 사업 시작 이래 한국의 대표적 편의점으로서 순수 국내 자체브랜드를 보유하고 업계 최고의 수익성을 시현하고 있는 GS25, 개별 점포별 최고의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는 GS마트, 동업계와 차별화 전략을 기반으로 지역상권내 1번점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GS스퀘어를 영위하는 당사는 소비심리 위축과 경기둔화

  • 전자무역론3공통) 전자무역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전자무역의 효과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경영사, 2001.-최용록,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개론, 두남출판사, 2003.-안지홍, 사이버무역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통산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제3권, 제1호, 2001. 6.- 이기희, 전자상거래 시대의 거래처 발굴과 신용문제 , 『전자상거래』, 창간호, 2000.-이희구,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홍석우, “글로벌시대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글로벌시대의 전자무역활성

  • 코로나19가 의료계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적 시사점 도출0k
  •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환자 진단 및 선별’ 단계에서 AI의 안면인식, 음성인식, 판독 기술의 성과도 확인됐다. 중국 안면인식 AI 기업인 메그비(Megvii)는 중국 주요 공공장소에 AI 온도 측정 시스템을 설치해 1초에 최대 15명까지의 체온을 비대면으로 측정할 수 있는 AI 자율시스템을 구현했다.특히 코로나로 인해 비접촉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감염병 확산 차단과 의료진 및 의료기관 보호 차원에서 국내에서 원격의료가 한

  • 행정조직론2공통) 내가 관심 있는 공공조직을 선택하여,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조직구조로의 변화를 구상해보자0k
  • 전략팀은 벤처기업의 신기술 기반의 신사업 정책 및 벤처기업 육성정책과의 연계를 위해 창업벤처혁신실장 직속에서 벤처혁신정책관실 소속으로 이관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제환경은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이후 변화의 속도는 가속화됨에 따라 중기부도 외부 환경변화 속도에 맞춰 신속하고 선제적인 조직 운영으로 업무성과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4.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조직구조로 변화방향1) 적극적 국가

  • 정부기업관계론4공통)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경제문화사회 정치발전의 방향에 대해서 논하라0k
  • 중소규모 영화의 수익경로를 확대하는 등의 정책적 대응을 고려할 수 있다.3.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경제, 문화, 사회, 정치 발전의 방향에 대해서 논함한국의 음악산업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함께 빠르게 진행되었다. 특히 국내를 넘어 한류열풍의 주역으로서 아시아 국가들에서 보여준 모습은 한국 문화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한류열풍의 불길이 꺼져가고 있다는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