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입니다.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론
<과제> 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3)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1. 서론
학교는 인간의 발달시기에 큰 영향을 끼치는 장소이자, 우리가 하루 일과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인생의 일부분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학교의 기능은 학생들의 지적능력과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학생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수행 함에 있어서, 학교는 없어서는 안되는 장소이자 존재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인적 차원, 사회 환경적차원, 학교교육적 차원, 가정적 차원 등 현실과 한계가 있기에 절실히 필요한 복지서비스인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 코로나19 같은 바이러스는 수 많은 학생들에게 불편함을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및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한 곳을 선정하여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과 해당 학교의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 및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해보겠다.
2. 본론
2-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개념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면서, 이러한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 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자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라고 생각한다.
필요성
사회복지의 가장 중요한 기본이념은 인간은 개인의 이용 가치와는 상관없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집단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의 작은 단위는 개인이고 모든 문제의 근본 원인도 개인에게 귀착되므로 개인은 절대 무시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자신의 권리를 위하여 남의 존엄성을 무시하여서는 안 된다. 사회 속에서 개인의 복지, 사생활의 자유, 그리고 행복추구를 강조하게 된다.
목적
기본적으로 학교사회복지의 가장 큰 목적은,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개인적 문제, 가족 또는 대인관계상의 문제, 학교 적응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위함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즉, 가정-학교-지역사회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볼 수 있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학교명과 주소
내가 거주하는 지역은 구로구이다. 그 중 구로고 항동에 위치한 공업계역 특성화고등학교인 유한공업고등학교를 선정하게 되었다. 유한공업고등학교는 학년당 3개의 학과와 학과당 6개의 학급으로, 총 24개 학급이다. 각 반 인원은 23명에서 최대 26명으로 많진 않지만 적지도 않은, 적당한 인원수이다. 남녀 성비는 남학생 88%, 여학생 12% 정도로 여느 공업고등학교들이 대체적으로 그렇듯이 굉장히 불균형하며, 대부분의 여학생은 건축과 출신이 많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1. 오종희ㆍ김형수 외 3명(2020), 정민사.
2. 장수한(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3. 주석진 외 공저(2016),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4. 유해숙ㆍ김영빈 (2016), 학교사회복지, 방송대 출판문화원.
5. 오봉욱(2015), 학교사회복지론,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