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산업 배우 중심 졸속 스크린 쿼터제 한국 영화 산업 신규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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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멜로물에만 편중된 영화 제작
제작된 우리 영화의 작품별 경향을 보면 주로 멜로물 위주로 제작되는 현실을 볼 수 있다. 90년부터 97년 까지 제작된 우리 영화의 작품 경향을 보면 95년을 제외하고 멜로물은 우리 영화 제작 편수의 50% 이상을 매년 차지하고 있다.
92~95 - 705편 심한 편증현상 발생.
2. IMF로 인한 경기 침체와 이로 인한 대기업의 영상 산업
영화 산업은 1997년 말부터 불어닥친 IMF 위기와 그 이후 일련의 문화 산업계 변화로 인하여 어려움이 가증, 전통적인 충무로 한국영화의 제작에 상당한 자본을 투자해 왔던 대기업의 영상사업이 경제위기 이후 구조조정의 소용돌이에 휩쓸려 대부분 사업을 정리, 혹은 축소
한국영화 산업 수출 위기
4. 스크린 쿼터제 폐지 논란
우리 영화의 의무상영 일수에 관한 정책은 1966년 제 2차 영화법 개정부터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현대 의무상영 일수는 총 146일이다.
146일은 궁극적인 우리 영화의 국내시장 점유율 목표 40%를 기준으로 결정된 것이면 1985년부터 이 기준이 적용되기 시작한 것이다. 1996년 7월부터는 우리 영화의 수급현황에 따라 의무상영 일수를 20일 (10만 이하 시는 40일) 단축할 수 있으면 성수기에 우리 영화 상영시 일수 단축( 40일 단축지역 제외) 으로 실제적인 의무 상영 일수는 106일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하다.
3. 배우 중심 졸속 제작
일본이 300만 달러 이상을 주고 수입한 한국 영화 ‘연리지’, ‘형사’, ‘태풍’ 등이 줄줄이 흥행에 실패한 게 원인.
유명한 한류 스타를 캐스팅하는 데만 힘을 쏟고 정작 작품의 수준을 높이려는 노력이 소홀.
회상에서 한국 시장을 철수하고 2002년 3만개에 이르던 대여점이 2천개에 지나지 않는다. 국내 DVD 산업이 시작된지 10년이 흐른 불법복제물로 인해 소멸직전.
DVD 감상실, DVD 산업에 매진한 사람들까지 자신의 직업을 잃고 실업자로 혹은 다른 직장으로 옮겨야만 하는 상황으로 몰고 간다는 것.
5. 부가판권 시장의 몰락과 극장상영료의 인상
길거리 불법 DVD판매상들은 극장 앞에서 판매하고 정상적인 절차로 금액을 지불하고 장사를 하는 사람들은 몰락하고 있는것이 현 부과판권 시장의 현실.
최근 몇 년간 영화산업이 호황기일 때 다양한 부가시장의 개척을 못하고, 불펍 다운로드를 막지못해 국내에 있는 전 외국직
2006년 한국 영화의 1인당 연간 관람횟수는 3.13회로서 이미 선진국 수준. 한국보다 높은 나라는 미국, 호주, 프랑스 등 3개국, 지국영화점유율도 미국, 인도를 제외하고 가장 높은 수준으로 향후 대폭적인 증가는 어려울 것,
최근 한국영화 위기는 시장이 성숙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 서비스산업을 비롯하여 내수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겪는 일반적인현상. 이러한 시장성숙화에 대한 적응 실패가 바로 한국영화산업의 위기ㆍ최근 공급과잉의 문제는 결국 성숙기에 접어든 한국영화시장에 대한 공급부문에서의 적응 실패로 해석 가능
한국 영화 산업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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