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가족 장애아동 어려움 경제적인 측면 정신적인 측면 장애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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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애아동과 그 가족이 경험하는 어려움
- 인지적 기능이 떨어져 어려움 경험.
지적 및 자폐성 장애가 있는 아동
- 일상적인 생활 어려움 ( 목욕하기, 옷 입고 벗기, 식사하기 등)
뇌 병변 장애., 지적 및 자폐성장애가 있는 아동
장애아동이 경험하는 어려움
일상적인 생활 속
- 행동영역에서 어려움 경험.
정신 장애와 자폐성장애가 있는 아동
→ 교육적인 서비스를 받는 것이 제한적.
- 적절한 교육을 받고 못하고 있는 장애아동이 많음.
장애아동이 경험하는 어려움
교육적인 측면
( 김영희 외(2011)의 실태 조사 자료에 따르면 만 12세 미만 장애 아동의 유치원 이 용 비율 3.4%, 어린이집 이용 비율 24.2%)
현재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은 장애가 심한 학생을 가르치는 특수 학교
비교적 장애가 가벼운 학생을 위해 일반 초,중,고교에 설치된
특수학급으 로 나뉘어 이루어짐.
- 교육대상 장애학생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시설 수 로 인해 특수 교
육을 받아야 할 학생들이 방치되어 있거나, 특수학급의 30% 이상을 특수
교사 자격증이 없는 일반교사가 담당하고 있는 실정.
-장애아동을위한 제도와 교육부족 사례 기사
http://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44282
장애 아동을 둔 가족들의 어려움
- 비 장애아동 가정부모에 비해 맞벌이를 통한 경제적 자립의 기회가 적음.
장애아동 가구의 소득수준이 매우 낮음.
경제적인 측면
오혜경의 조사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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