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학] 장애아 가정의 자녀교육에 관한 논의와 부모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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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일반적인 부모의 역할
2. 장애아 부모의 역할
3. 부적절한 부모 반응과 형제에 미치는 영향
1) 부적절한 부모의 반응
2) 형제에 의한 분담
4. 장애아가 부부관계에 미치는 영향
5. 장애아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
6. 장애아동의 가정지도
7. 장애아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 ‘부모학’ 교재 외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말하는 가정이란 아동들이 생활을 배워가며 성장해 가는 삶의 터전이고 부모들은 그 가정의 주체이다. 하지만 만약 가족 내에 장애아동이 있을 때 이는 한 사람의 문제로 끝나지 않고 가족 모두의 생활에 영향을 주게 되며 장애가 단기간에 치료되는 것이 아닌 일상을 지속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가족의 시간적, 경제적, 정신적 부담은 매우 커지게 된다. 또한 사회적으로 장애에 대한 편견이 아직 존재하는 요즘 사회에서는 이로 말미암아 사회적 고립감과 함께 정서적 부담감은 장애인 가족들은 물론 주위에도 많은 짐이 되고 있다. 그래서 장애인의 가족들은 정신건강의 측면에서 일반인에 비해 위험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장애아의 부모는 일반적인 부모의 역할 뿐 아니라 자신의 아동의 특수성에 따른 다른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이중부담을 겪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장애아에 대해 부모와 가족이 적절히 적응하고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성공적인 장애 치료와 교육에 필수적이며 이러한 적응, 부적응의 정도는 장애아에게 이차적인 정서와 행동문제가 발생하느냐 여부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부모의 역할과 장애아 부모로서의 역할, 가족들이 가정에서 아동을 도울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일반적인 부모의 역할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환경은 가정일 것이다. 이를 위해 부모가 자녀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권희자 (1992), 정신지체아의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의식비교.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란(1991), 정신지체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숙경 (1984), 유아기 통합교육을 위한 부모 및 교사의 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영미 (1997), 취학전 자폐유아 부모교육 요구도 조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옥기 (1993). 2000년대 조기특수교육의 방향. 조기특수교육의 현안과 대책. 제8회 한국 특수교육학회 심포지움.
김정권, 한현민역 (1996).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정희 (1995), 발달장애아 어머니의 부모교육 인식 실태,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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