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여론 여론 형성과정 대중매체의 특성 여론의 특성 여론의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매체와 여론-
기본개념.
대중매체 및 여론의 정의 및 특성
대중매체와 여론의 기능 및 의의
여론 형성과정 및 전달
목차
3/ 12
여론 (Public opinion):
1714년 루소에 의해 최초로 사용
공중(public) + 의견(opinion)
“특정한 쟁점이나 관심사에 대하여 다수의 공중이 가지는 태도의 표현”이라고 정의한다.
대중매체 (mass media):
대중(mass) + 매체(media)
대중매체는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매체
∴ 대중매체 = 여론을 형성, 전달하는 매개체.
대중매체 및 여론의 정의
4/ 12
대중매체: 불특정 익명의 수용자를 갖는다.
이러한 익명성은 대중 매체의 독특한 특성을 형성
기록성이 뛰어난 신문
안정성과 확실성이 높으며, 신뢰성과 설득력이 크다.
보존성과 반복성,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
지역별/매체별 다양한 메시지를 제공한다.
많고 상세한 양의 정보전달이 가능하다
현장감 있는 뉴스
메시지 전달효과가 강력하다
광범위한 대상을 커버할 수 있다.
TV수상기의 보급률의 확대로 접촉빈도가 높다
접촉이 순간적이어서 기록성이 부족하다
뉴스의 현상을 실시간으로 보도한다.
상상력을 키우는 라디오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신속하며 상황변화에 유리하다
보전달이 순간적이어서 집중도가 떨어진다.
다양성 있는 유선텔레비전
채널별 특성이 있어 목표 선정이 용이하다
고소득/고학력/전문직 시청자가 많다
메시지를 세분화/ 계층화/ 전문화 할 수있다.
해설이 풍부한 잡지
독자 세분화가 가능하다
여성독자층이 많다.
속보경쟁에서는 처지지만 심층적인 보도에 강하다.
대중매체의 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 기능을 가진다. 이런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여 지역신문은 지역 단위중심의 정보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지역신문은 지역의 정보를 보급 확산시켜 지역주민들에게 하나의 공동체의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현대사회에는 작은 정부, 작은 언론매체들이 주목받는 것은 당연하며, 중규모 지역 단위의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지역신문의 기능과 역할은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또한 주민 스스로가 자기 지역문제에 대해서 참여하고 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 [방송학개론] 뉴스분석(KBS,SBS,MBC) 08.11.23
  • 여론조사에서 시청자들이 KBS 뉴스 보다는 MBC뉴스를 더 신뢰한다는 결과가 나오도록 만들었다. MBC는 현재 학자들이나 언론, 시민단체들로 부터 방송3사 뉴스가운데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뉴스이다. 이는 MBC뉴스가 국내외의 정치, 사회 현상에 대해 비판적인 보도를 많이 다루어 왔고, 사회 현상에 대한 이면에 감추어진 사실 등에 대해 집중적인 보도를 취해 왔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몰고 왔던 황우석 사태와 몇

  • 전자 민주주의와 우리의 나아갈 길
  • 형성이 필요하다. 정당의 경우 사이버 공간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과거의 광범위한 정당 조직을 최소화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사이버 공간을 통한 당원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바쁜 생활 속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고 있는 시민들에게 인터넷은 새로운 문제들을 제기하고 이를 조직화할수 있는 유용한 장을 마련해 주고 있다.마지막으로 전자민주주의가 긍정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제 공간에서의 시민사회의 활성

  • 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치적 동학 논객 사이트를 중심으로
  • 매체들을 통해 생성되는 대안적 공론장(alternative public sphere)은 공히 아래로부터의 의제설정과 여론형성을 활성화하고 있다. 나아가 기성 사회질서에 대항하는 가치와 담론을 생산․소통시키며 정치참여의 새로운 기회공간으로서도 역할하고 있다. 온라인상의 대안적 공론장은 그 공간적 특성에 의해 동질적 이해 추구자들의 결속 및 공론 활동을 촉진한다. 온라인 공간은 본질적으로 단일한 공간이 아니라 ‘복수의 공간들의 공간’(space of plural spaces)

  • 인터넷 방송 인터넷 방송 개념 인터넷 방송 정의 인터넷 방송 기술적 특성 인터넷 방송 등장배경 인터넷 방송 현황 해외 인터넷 방송 현황 국내 인터넷 방송 현황 국내 인터넷 방송 이용실태
  • 기능을 갖춘 인터넷 방송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의 쌍방향성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초기부터 이용자 중심적인 매체로서 주목을 받아왔다. 이덕환, “대안적 매체로서의 인터넷 방송에 관한 연구” , 2000, p1이는 기존의 매스미디어와 인터넷방송을 구분짓는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한데, 여론을 반영하고 형성하는 수단으로써의 기능을 생각해 볼 때 직접 민주주의의 실현에 한발 더 다가서는 획기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다. 텔레비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