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여론 여론 형성과정 대중매체의 특성 여론의 특성 여론의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대중매체와 여론-
기본개념.
대중매체 및 여론의 정의 및 특성
대중매체와 여론의 기능 및 의의
여론 형성과정 및 전달
목차
3/ 12
여론 (Public opinion):
1714년 루소에 의해 최초로 사용
공중(public) + 의견(opinion)
“특정한 쟁점이나 관심사에 대하여 다수의 공중이 가지는 태도의 표현”이라고 정의한다.
대중매체 (mass media):
대중(mass) + 매체(media)
대중매체는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매체
∴ 대중매체 = 여론을 형성, 전달하는 매개체.
대중매체 및 여론의 정의
4/ 12
대중매체: 불특정 익명의 수용자를 갖는다.
이러한 익명성은 대중 매체의 독특한 특성을 형성
기록성이 뛰어난 신문
안정성과 확실성이 높으며, 신뢰성과 설득력이 크다.
보존성과 반복성,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
지역별/매체별 다양한 메시지를 제공한다.
많고 상세한 양의 정보전달이 가능하다
현장감 있는 뉴스
메시지 전달효과가 강력하다
광범위한 대상을 커버할 수 있다.
TV수상기의 보급률의 확대로 접촉빈도가 높다
접촉이 순간적이어서 기록성이 부족하다
뉴스의 현상을 실시간으로 보도한다.
상상력을 키우는 라디오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신속하며 상황변화에 유리하다
보전달이 순간적이어서 집중도가 떨어진다.
다양성 있는 유선텔레비전
채널별 특성이 있어 목표 선정이 용이하다
고소득/고학력/전문직 시청자가 많다
메시지를 세분화/ 계층화/ 전문화 할 수있다.
해설이 풍부한 잡지
독자 세분화가 가능하다
여성독자층이 많다.
속보경쟁에서는 처지지만 심층적인 보도에 강하다.
대중매체의 특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