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 방송3사 뉴스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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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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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 개관
1. 방송보도의 특성
2. 방송보도의 원칙
■ 방송 3사 메인 뉴스 비교 분석
1. 주 제 : 한국의 뉴스인가 미국의 뉴스인가?
2. 방송 3사의 기본정보
3. 각 방송사별 한주간 미 대선 관련 방송 횟수 및 시간
4. 미 대선 뉴스 중 국내 관련 뉴스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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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은 정보제공, 환경감시, 문화전수, 오락제공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의 일반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그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새로운 사실을 발굴하여 널리 전파하는 보도기능이라 할 수 있다. 보도는 방송의 핵심이며 방송기관을 언론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근거 역시 방송매체들이 뉴스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도’는 대중매체를 통해서 사회에서 발생한 사건이나 사안들 가운데 중요하고 의미가 있다고 여겨지는 것을 추출하여 제시하는 것이며, 그러한 과정의 결과물로서 나타난 것이 뉴스이다. 방송보도도 비슷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으며 방송사와 방송기자들이 뉴스 선택기준에 따라 사회에서 발생한 사건을 음성이나 영상신호로 바꾸어 수용자들에게 전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즉 방송보도란 전파매체의 특성인 속보성과 광범위성을 이용하여 사회적 관심사가 될 만한 일들을 취재, 편집, 전파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사회적 쟁점이 되는 사안에 대하여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회여론으로 형성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방송보도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서 일어난 사건을 사회구성원들에게 전달하는 정보원이라는 점에서 일차적인 의미를 갖는다. 정보제공의 기능과 함께 논의될 수 있는 것이 의제설정 기능이다. 의제설정은 매스미디어가 대중에게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가능한 방식 중의 하나로, 미디어가 사회의 특정 사건을 강조하고 중요한 것으로 보도하면 수용자 또한 그 사건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뉴스를 일반적으로 현실구성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의제설정 기능은 특정한 측면의 현실에 대한 부각을 통하여 수용자의 현실인식 범위의 지평을 규정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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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택섭외 2인(2003),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2. 김창룡(2003), <매스컴과 미디어 비평>, 글로세움
3. 김우룡(2002), <현대방송학>, 나남
4. 한국광고방송공사 www.kobaco.co.kr
5. TNS 미디어코리아 www.tns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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