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 방송3사 뉴스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뉴스 개관
1. 방송보도의 특성
2. 방송보도의 원칙
■ 방송 3사 메인 뉴스 비교 분석
1. 주 제 : 한국의 뉴스인가 미국의 뉴스인가?
2. 방송 3사의 기본정보
3. 각 방송사별 한주간 미 대선 관련 방송 횟수 및 시간
4. 미 대선 뉴스 중 국내 관련 뉴스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방송은 정보제공, 환경감시, 문화전수, 오락제공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의 일반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그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새로운 사실을 발굴하여 널리 전파하는 보도기능이라 할 수 있다. 보도는 방송의 핵심이며 방송기관을 언론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근거 역시 방송매체들이 뉴스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도’는 대중매체를 통해서 사회에서 발생한 사건이나 사안들 가운데 중요하고 의미가 있다고 여겨지는 것을 추출하여 제시하는 것이며, 그러한 과정의 결과물로서 나타난 것이 뉴스이다. 방송보도도 비슷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으며 방송사와 방송기자들이 뉴스 선택기준에 따라 사회에서 발생한 사건을 음성이나 영상신호로 바꾸어 수용자들에게 전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즉 방송보도란 전파매체의 특성인 속보성과 광범위성을 이용하여 사회적 관심사가 될 만한 일들을 취재, 편집, 전파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사회적 쟁점이 되는 사안에 대하여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회여론으로 형성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방송보도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서 일어난 사건을 사회구성원들에게 전달하는 정보원이라는 점에서 일차적인 의미를 갖는다. 정보제공의 기능과 함께 논의될 수 있는 것이 의제설정 기능이다. 의제설정은 매스미디어가 대중에게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가능한 방식 중의 하나로, 미디어가 사회의 특정 사건을 강조하고 중요한 것으로 보도하면 수용자 또한 그 사건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뉴스를 일반적으로 현실구성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의제설정 기능은 특정한 측면의 현실에 대한 부각을 통하여 수용자의 현실인식 범위의 지평을 규정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오택섭외 2인(2003),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2. 김창룡(2003), <매스컴과 미디어 비평>, 글로세움
3. 김우룡(2002), <현대방송학>, 나남
4. 한국광고방송공사 www.kobaco.co.kr
5. TNS 미디어코리아 www.tnsm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방송 3사 뉴스분석 -한미 FTA를 바탕으로 한 방송사별 보도 논조 분석
  • 뉴스와 마감뉴스를 통한 인터뷰 및 보도자료 분석도 시도하였다. 3사 뉴스의 차이점을 도출하기 위해서 각 조원들이 두개 방송사의 뉴스를 맡아 10월 19일과 23일부터 28일까지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수시로 조원들이 모여 각자의 정보를 가지고 방송 3사의 논조를 도출하였다. 각 조원은 자신이 맡은 뉴스의 보도 단어, 영상 자료, 인터뷰 대상(interviewee) 및 인터뷰 내용, 그리고 인터뷰와 카메라 각도 등을 비교분석하였다. 3) 뉴스분석의 이론적 틀

  • [방송학] 폭스 FOX vs tvN 비교분석
  • 분석1. 주간 시간대 시청 점유율분석2. 시청자 특성별 점유율3. 타 케이블 영화채널과의 비교Ⅴ. FOX의 SWOT 분석ⅵ. 결 론tvNⅠ. tvN 회사소개1. CJ그룹2. tvNⅡ. tvN의 프로그램1. 드라마2. 연예오락3. 영화4. 연예뉴스Ⅲ. 채널 내 편성전략1. 띠(줄띠)편성2. 장기판 편성3. 프로그램의 채널 내 장르별 점유율Ⅳ. 시청률 분석1. 주간 시간대 시청 점유율분석2. 시청자 특성별 점유율Ⅴ. 방송의 선정성1. 선정성 정의2. 출현 배경3. 현재 실태4. 외국의

  • 한국방송보도 레포트
  • 1. 방송보도란-방송을 언론기관이라 할 수 있는 근거는 방송매체들이 뉴스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방송보도는 우리가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세상을 내다보는 창문의 역할을 하고 그것이 담아내는 메시지로서의 뉴스 내용이 곧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세계상이다.-전파메체의 특성인 속보성, 광범위 전파성 등을 이용하여 사회적인 관심사가 될 만한 일들을 취재, 편집, 전파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사회

  • [대중매체와 현대사회] 뉴스에관한 연구
  • 방송사간 차이점가. 같은 주제의 방송사 간 차이점나. 그 밖의 예【 결 론 】1. 뉴스의 구성상의 차이점 발생2. 뉴스의 편성상의 차이점 발생3. 해결 방안4. 느낀점【 참고자료 】1. 참고문헌2. 블로그3. 홈페이지【 서 론 】1. 목적- 동일 날짜의 (SBS, KBS1)의 뉴스를 청취 하고 각 방송사가 전달하는 뉴스를 비교 분석 한다. 각 방송사의 대표적 뉴스라고 할 수 있는 9시뉴스(SBS는 8시 뉴스)를 보고 같은 안건에 대하여 어떻게 다르게 말하고 있는지,

  •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이스트만(Eastman)이제시한 5가지편성전략요소로 방송3사의 편성현황과 문제점0
  •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이스트만(Eastman)이제시한 5가지편성전략요소로 방송3사의 편성현황과 문제점0미디어영상학과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1.이스트만(Eastman)이 제시한 5가지 편성전략요소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 3사의 편성 현황과 문제점을 비교해서 진단하시오.Ⅰ. 서 론좋은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그 방송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로 이어져 그 방송국의 드라마라든지 교양프로, 뉴스등을 즐겨보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