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 고객관계관리란 CRM시스템의 역할 고객관리소프트웨어 운영적 CRM과 분석적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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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업의 장기적 경쟁력유지
제품, 서비스<고객관리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의 중요성 부각
글로벌 기반으로 운영되는 대기업에서 개인적 대면을 통한 방식으로 고객을 파악하는것은 불가능
대기업의 영업 서비스 마케팅 프로세스들이 철저히 구분되어 가는경향이 있으며 부서간에 중요한 정보가 공유되지 못하고있으며 고객에 대한 통합된 정보를 파악하는것이 어려워짐
->CRM시스템이 이런 부분을 해결해줌
고객관계관리란 무엇인가?
조직 전반을 통해 발생되는 고객데이터를 포착하여 연계시키고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기업전반 및 고객 접점에 제공
*고객접점(touch point, contact point):전화 이메일, 고객서비스데스크, 웹사이트등 고객과의 상호작용 방식을 의미
CRM시스템의 역할
-어떤 특정 고객이 기업에 제공할수 있는 일생동안의 가치는 무엇인가?
-누가 가장 충성도가 높은 고객인가?
-누가 가장 높은 수익성을 주는 고객인가?
-수익성 높은 고객들이 구매하고자 하는것은 무엇인가?
CRM시스템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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