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모델 뷰티플 마인드 사례 인지행동모델 인지행동모델의 이론 인지행동모델의 특징 인지행동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행동모델
선정사례 : 영화 ‘뷰티플 마인드’
인지행동 모델
선정사례에 인지행동모델 개입
소감문
Contents
Chapter
1
선정 사례 : 영화‘뷰티플 마인드’
- 8 -
40년대 최고의 엘리트들이 모이는 프리스턴 대학원 수학과 신입생 존 내쉬(주인공)는 내성적이고 무 뚝뚝하여 혼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았고 뛰어난 두뇌를 가지고 있지만 자기 보다 못한 친구들 보다 뒤 처지고 있단 생각에 압박을 받게 된다. 폐쇄적이고 타인과의 교감을 거부하며 오직 책상 앞에서 홀로 연구에만 집착하는 존 내쉬는 그의 무의식은 스스로에게 불만을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자신과 다르게 활달하고 행동적이며 외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망상의 친구 찰스를 또 하
나의 자아로 창조한 것이다. 내쉬의 고립과 단절은 정신병을 만들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정신병은 소 동으로 치료받지 못하고 스스로 최고천재라는 내쉬의 오만은 치료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었다.
선정 사례 : 영화 ‘뷰티플 마인드
- 8 -
내쉬의 폐쇄적 성격은 찰스라는 가공의 인물을 망상하게 했지만, 그래도 이때는 사회생활도 무난했으며 사랑하는 알리시아와 결혼도 할 만큼 일상생활에 커다란 장해가 되지 않는다. 그러던 그가 국방성의 소련 암호 해독 임무를 수행하면서 또 다른 망상, 윌리엄 파치를 창조해낸다. 윌리엄 파치는 핵무기 개발 계획 맨하탄 프로젝트의에 관여한 비밀요원 이라며 자신을 소개한다. 그리고 내쉬에게 소련 의 극좌파들이 미국에서 휴대용 핵무기를 터뜨리며 대중잡지를 이용해 교신하고 있으니 그 암호를 해독한 보고서를 비밀 우체통 속에 넣어두라고 지시한다.
선정 사례 : 영화 뷰티플 마인드
선정 사례 : 영화 뷰티플 마인드
- 8 -
또한 이 작업과 관련한 모든 사항은 국가의 안보에 관련된 최고급 비밀이므로 그 어떤 사람에게도 누설하지 말라는 함구령을 내린다. 이러한 암호 해독 작업은 환상이었지만, 내쉬의 정신분열은 아무도 모르게 진행했고 그 누구도 알지 못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알지 못했기 때문에 오히려 정신분열은 더욱 심각해 진다. 이제는 홀로 비밀리에 암호 해독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소련의 스파이에게 미행을 당하고 총격을 받으며 감시되고 있다는 피해망상으로 악화된 것이다.
선정 사례 : 영화 뷰티플 마인드
- 8 -
피해망상에 두려움으로 인하여 생활마저 불가능할 정도로 모두를 의심하게 된다. 결국 존은 정신병원에 잡혀가고 룸메이트 찰스, 그의 양딸 미시, 비밀요원 파처가 모두 환상이라는 것과 자신이 과대망상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가정에 복귀하고도 존은 또 찰스와 파처의 망상에 시달리며 아내 알리시아와 아이를 위해 환상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날이 지나고 나이를 먹은 후 교수로써 자리를 잡고 노벨상을 타면서 영화는 막이 내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미디어- 인터넷과 TV 그리고 기타 미디어들 중심
  • 사례 등의 질 높은 커리큘럽과 강사진을 통해 학교에서 특별활동과 교과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교사를 양성한다. 지금까지 3기에 걸쳐 80여명이 수료했으며, 2001년 1월 중 대구와 경기도 지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한 미디어교육 아카데미가 예정되어 있다.(2) 특별활동을 통한 미디어 수업 지도 - 대중 문화 관련 동아리 및 CA를 조직, 청소년들이 미디어 수용자로서의 시민주권을 실천해가도록 돕는다. 2000년에는 5명의 교사를 중심으로 활동했으나, 2001년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과 미디어
  • 사례 등의 질 높은 커리큘럽과 강사진을 통해 학교에서 특별활동과 교과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교사를 양성한다. 지금까지 3기에 걸쳐 80여명이 수료했으며, 2001년 1월 중 대구와 경기도 지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한 미디어교육 아카데미가 예정되어 있다.(2) 특별활동을 통한 미디어 수업 지도 - 대중 문화 관련 동아리 및 CA를 조직, 청소년들이 미디어 수용자로서의 시민주권을 실천해가도록 돕는다. 2000년에는 5명의 교사를 중심으로 활동했으나, 2001년

  • 정신 분열병1 레포트
  • 이론의 발달에 힘입은 바 크다. 치료에 대한 동기가 낮거나, 난폭하고, 급성중독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의료서비스로 그 상황을 다루기 어렵다. 다라서 지역사회 단위의 119구조대, 경찰, 의료진, 심리사회 전문가들로 구성된 응급서비스팀이 필요하다. 위기전화 서비스, 응급후송 서비스, 외래서비스가 주요서비스내용이다.(4) 이동방문서비스(Mobile Service)팀을 구성하는 전문인력이 집을 직접 찾아가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움요청은 주

  • 도덕적 행위의 동기, 도덕적 정체성 By A Blasi [Blasi이론과 Kohlberg이론, 도덕적 정체성]
  • 이론3) A. Blasi의 도덕적 정체성4) A. Blasi의 도덕적 정체성의 의의Ⅱ. 본론1) 사례에의 적용사례1사례22)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1) 왜 Blasi인가이전의 도덕교육에 있어서의 한계를 비판하고 등장한 A. Blasi의 도덕적 자아 모델은 도덕 판단의 인지적 성격을 보존하면서도 도덕 판단과 행위간의 불일치를 극복하게 하는 도덕적 동기의 근원을 밝히고 있다. 무엇이 도덕적 행동인지 충분히 인지한 상황에서도

  • 창의성 및 검사
  • 행동 측정(3) 주관성 개입으로 인한 왜곡의 우려 有5.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징1. 넘치는 에너지와 자신감2. 자발적이며 독립적인 성향3. 다양한 부분에 관심4. 이상을 추구하는 경향5. 신기하고 복잡하고 미스테리한 일들을 좋아함6. 모험심이 강하고 위험한 일을 즐김7. 열정적8. 호기심이 많음9. 장난기가 많고 유머감각이 있음10. 혼자 있는 시간을 즐김6. 창의적 교육의 필요성1) 다양한 관점에서 보는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공리주의적 기대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