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행위의 동기, 도덕적 정체성 By A Blasi [Blasi이론과 Kohlberg이론, 도덕적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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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적 행위의 동기, 도덕적 정체성
By <A. Blasi>
< 목차 >
Ⅰ. 서론
1) 왜 블라시인가
2) A. Blasi이론과 Kohlberg이론
3) A. Blasi의 도덕적 정체성
4) A. Blasi의 도덕적 정체성의 의의
Ⅱ. 본론
1) 사례에의 적용
사례1
사례2
2)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Ⅰ. 서론
1) 왜 Blasi인가
이전의 도덕교육에 있어서의 한계를 비판하고 등장한 A. Blasi의 도덕적 자아 모델은 도덕 판단의 인지적 성격을 보존하면서도 도덕 판단과 행위간의 불일치를 극복하게 하는 도덕적 동기의 근원을 밝히고 있다. 무엇이 도덕적 행동인지 충분히 인지한 상황에서도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는, 또는 않는 인간상들이 활보하는 현재 세태에 도덕과 자아가 통합되어 도덕적 정체성이 형성될 때 도덕 판단과 도덕행위의 일관성이 확보된다는 블라시의 연구결과는 현장에서의 도덕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잡아주는 키가 될 것이다.
2) A. Blasi이론과 Kohlberg이론
블라시는 콜버그 이론의 도덕적 동기화에 있어서의 문제를 밝혔을 뿐 아니라, 동기의 근원으로서 도덕적 정체성을 제안하였다. 이런 점에서 블라시는 동기화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도덕적 이해에 기초한 동기를 강조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만일 인간이 도덕적 동기의 유일한 원천으로 이성과 판단만을 강조한다면, 도덕성은 인간적인 측면과 분리된다. 이것이 바로 콜버그의 실수였다. 이상적인 것은 도덕성의 이성적인 특성이 소멸되지 않는 방식으로 성격의 개념 위에 도덕성을 두는 것이다. 즉 우리는 도덕적 기능이 자아에 의존하기는 하지만, 이성과 판단도 역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어떻게든 보여주어야 한다. 블라시의 해결책은 자아의 구성, 즉 자아정체성은 도덕적 추론에 달려있다는 것이었다. 자아가 도덕적 추론에 의존해서 구성될 때, 자아와 도덕적 이성 사이의 분열은 일어나지 않는다. 이렇게 되었을 때 비로소 도덕적 성격이라고 말할 수 있다.
블라시에 따르면 도덕구조는 도덕 행동과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뿐이다. 도덕구조는 도덕 장면을 평가하는 작용을 하기는 하지만 직접적으로 행동을 생성하지는 않는다. 결과적으로 사고와 행동 간의 일치를 추구하려고 하는 것은 도덕 구조의 정교화가 아니다. 오히려 사고와 행동 사이의 관계는 행동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대한 구체적인 결정을 전제로 한다. 일관성은 구조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선택에서 나오는 것이다. 일반적인 도덕적 관점과 특정한 행동 선택은 서로 매우 독립적이다. 판단을 한다고 해서 행동이 자동적으로 따라 나오는 것은 아니다. 대신 도덕적 판단을 할 때 그는 자기가 책임이 있는지 없는지의 문제에 대해 말하는 2차적인 척도를 통해 이런 판단을 길러야 한다. 이는 자기책임성이 규범적인 도덕 판단에서 직접 나오게 된다고 주장하는 콜버그의 견해와는 대조적이다.
하지만 블라시는 이런 대조적인 견해에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계승 발전시킨 이론으로 알려져 있다. 우선 블라시는 콜버그 학파의 전통에 대해 분명히 공감하고 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인지 발달적 접근의 두드러진 공적은 이성(rationality)이 도덕성의 핵심이라고 주장한 점이다. 도덕성은 우리로 하여금 진실한 경험과 마주쳐 씨름하게끔 하는 인지 체계이다. 도덕성은 사회적 교환으로부터 의미를 끌어내려는 시도에서 얻게 된 하나의 결과이며, 이러한 의미는 도덕 행동이 의도와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는 견해를 수반한다.
콜버그의 모형은 도덕 행동을 동기화하는 것으로 자아의 책임판단에 호소한다는 점에서 블라시의 모형과 일맥상통한다. 콜버그에게 있어서 행동에 대한 도덕적 동기화는 도덕 원리의 규범적 성격에 대한 성실성에 기인한다. 책임성은 도덕 구조의 형식적·범주적 성격에 의해 나타나고 그것에서 직접 나온다. 따라서 행동하지 않는 것은 원리를 따르지 않는 것이다. 반대로 블라시에게 있어서는 행동에 대한 도덕적 동기화는 그가 가진 도덕적 정체감의 결과이며 행동하지 않는 것은 자아를 배반하는 것이다.
랩슬리(D. K. Lapsley)는 콜버그와 블라시 간의 동기화의 차이를 간결하게 다음처럼 요약하고 있다. “콜버그에게 있어 행위의 도덕적 동기화는 도덕원리에 대한 충실함에 기인한다면, 블라시에게 도덕적 동기화는 도덕적 정체감의 결과이다.”
3) A. Blasi의 도덕적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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