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 독서 독서혁명 독서 문화 형성 독자에 대한 이해 어린이의 발달 단계 삐아제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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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1장: 지식기반사회의 독서
1.1 들어가는 말
읽기: 지식, 정보, 문화적 사건에 접하는 기술
인간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방법
최초의 읽는 행위-음독
제1차 독서혁명 : 12세기 무렵 유럽 수도원 필경사
제한된 책을 읽는 정독(집중형 독서)
음독에서 묵독으로 바뀜 , 암송
제2차 독서혁명: 15세기 중반 구텐베르크의 활자발명 이후
정독에서 다독하는 분산형 독서
제3차 독서혁명: 20세기 후반에서 현재까지
인터넷을 통한 검색형 독서
제4의 독서혁명: 전자출판 컴퓨터와의 조화
제1장: 지식기반사회의 독서
1.2 독서의 새로운 의미와 가치
독서
책을 보거나 읽는 활동
문자나 문장을 읽는 단순 개념
저자의 사상과 감정을 해독하는 복잡한 개념
기호 해독 측면
청각적 기호로부터 시각적 기호로 전이(프리에스)
서사기호를 독자가 의미 있는 형태로 바꿔놓은 것(베네스키)
말의 소리 형태를 문자 기호 형식에 따라 개조한 것(엘코닌)
(2) 의미론적 관점
독자가 이미 소유하고 있는 개념들의 조작을 통한 의미 구축(던커)
시각적 표현을 의미로 전환하는 것(스미스)
텍스트에서 의미를 얻는 것(깁슨)
(3) 커뮤니케이션 관점(아우스트)
제1장: 지식기반사회의 독서
1.2 독서의 새로운 의미와 가치
인식론적 가치 : 인쇄매체를 읽는 행위가 인식론적 배경을
확립
심리학적 가치 : 인간의 인격발달에 미치는 독서의 긍정적인 영향
생리학적 가치 : 유아와 아동의 두뇌발달
정치적 가치 :인터넷, TV, PC통신들의 정치적 역기능에 대비되는 순기능
사회적 가치 : 지식기반사회에서 심화되는 계층 간의 지식격차
문화적 가치 : 독서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인식
제1장: 지식기반사회의 독서
1.3 결론적 논의
독서 문화 형성의 지체요인
1)책 읽기 습관이 되지 않은 가정환경
2)대학입시도구로 전락된 교육환경
3)교육방법과 지원의 부족
4)도서관의 부족과 부실
제2장: 독자에 대한 이해
2.1 들어가는 말
Shera: 사서에게 요구되는 기본 지식:
이용자, 문헌에 대한 지식
발달
작은 것-큰 것으로 진행하는 양적 변화 과정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성숙하고 높은 수준으로 가는 질적 변화 과정
인간발달에 대한 접근법
전통적 접근법: 구조의 성장, 기능의 향상, 환경적응력 증가 등
태아, 유아, 아동, 청소년으로 성숙한 형태로의 변화
성인이 되면 상실과 기능의 쇠퇴를 의미하는 노화과정
성년기와 중년기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간주
전 생애 발달: 모든 연령에서 발달은 성장과 감소를 동시에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
제2장: 독자에 대한 이해
2.2 인간발달의 개요
단계
주요 발달 내용
태내기(수태-출산)
신체 형성, 태내 환경에 영향(태교 필요)
영아기(0-2세)
학습능력과 기억력 형성, 다른 아동에 대한 관심 증가
유아기(2-6세)
놀이/창의력/상상력 풍부, 자기중심적, 친구의 중요성
아동기(6-11세)
기억력/언어기능 증가, 자기중심성 사라짐, 자아개념 발달
청년기(11-20세)
추상적 사고 가능, 자아정체감 확립 문제, 또래 집단
성년기(20-40세)
지적 능력이 더 복잡, 자아정체감 발달
중년기(40-60세)
새로운 것에 대한 문제 해결력 저하, 삶의 의미 찿기
노년기(60세 이후)
지적능력/기억력 감퇴, 여가시간/ 삶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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