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장애학생 자립생활 목표 학습지도 의료적 케어 건강장애아동 교육 토탈 케어 건강장애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건강장애학생의 지원과 사례
1. 건강장애아동의 교육의 내용과 방법
질환 요양생활의 질
-건강장애아동은 심신에 문제가 있음에도 자기 실현을 이루고자 한다. 하지만 치료 때문에 여러가지 제약을 받고 있다.
-요양생활의 질(quality of life)
질병 종류의 변화, 의료 이 진보와 치료법의 변화 등에 따라 치료와 함께 요양생활의 질 향상이 요구 되고 있다.
2)자립생활
-자립생활 목표
개개인의 자립을 목표로 하여 장애에 따른 여러가지 곤란을 주체 적으로 개선, 극복 하는 데 필요한 지식,기능,태도 및 습관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의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는 것 이다.
-자립 생활 내용
건강의 유지와 심리적 안정이 중심 과제
3) 학습지도
-건강장애 아동의 특성에 맞는 교과 지도가필요 하다.
* 학습시 의사와 아동의 상태에 대한 상담
* 학생의 학습지체,학습공백, 신체 활동제한, 경험부족, 왜곡 등 의 실태 조사
-신체 활동의 제한이 있는 경우
* 교재교구의 연구 및 컴퓨터등의 정보기 기의 유효한 활용 도모
* 지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지도 계획을 세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 촉진 전략
  • 아동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1) 심신의 건강 증진2) 잠재적 능력의 개발3) 관계의 개선4) 예방적 치료5) 문화에 대한 안목 신장Ⅶ.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사례1. 연구의 대상2. 연구대상 아동의 개인별 실태1) 지능 및 사회성숙도 검사2) 비장애인 또래 학생3. 연구의 절차 및 방법1) 사전 검사2)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 프로그램 적용3) 사후검사4. 목표 ‘1’의 실천1) 목표12) 실천과제3) 기능적 생활 기술 교육과정 편성 절차4) 기능적 생활 기

  • 감각,지각,운동기능(특수아동, 감각지각운동기능, 감각기능, 운동기능) 이론정리
  • .2) 내용① 감각 기능-여러 가지 자극에 반응하기-여러 가지 자극 변별하기-두 가지 이상의 감각으로 사물 식별하기-감각/운동의 협응② 운동 기능-대근육을 사용하는 기초적인 신체활동-소근육을 사용하는 기초적인 신체활동-작업의 기본동작 익히기-참고자료-특수아동교육, 이소현 등저, 학지사 특수아동지도, 정대영 등저, 양서원특수교육학 개론, 김동일,손승현,전병운,한경근 공저, 학지사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김종현 저, 공동체

  •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
  • 학생들과 대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들과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앞으로 자라날 젊은 세대들이 그 지역의 재가복지 실태를 깨닫게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복지관이 현재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종류와 방법, 재원조달 및 후원현황, 사업 실적 및 평가에 대하여 홈페이지 등에 상세하게 공개 해야 할 것이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사회복지사업의 7가지 원칙 중 하나로 투명성의 원칙, 즉 사회복지관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운영과

  • [특수교육] 한국우진학교, 은평대영학교의 특수교육 현장 분석
  • 학생이 1명밖에 없었다. 유치원반의 담임선생님은 이대 특수교육과를 나오신 선배님이셨는데 유치원의 교육 목표는 공동생활에 적응하며 신변자립능력과 신체조정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다. 또한 유치원은 나이 제한이 있었는데, 만 3세 ~ 6세의 아동만 있을 수 있다고 하셨다. 중점 지도 내용은 기초생활 기능을 기르는 것이었다. 매월 월간 지도계획이 따로 있어 그 지도 계획에 따라 언어, 사회 탐구, 건강생활, 표현 생활을 배우면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교육에 영향을 준 교육사상가2) 사회생활 중심의 커리큘럼5. 특징1) 아동관2) 실제 생활상황 속에서의 학습3) 사회적 학습과 지식 중심 학습간의 관계 개발4) 혼합연령집단에서의 학습5) 부모참여6) 장애아와 비장애아와의 통합교육7) 지역사회 중심의 활동8) 개방교육9) 상황중심학습에서 교수와 학습간의 변화된 관계형성6. 상황중심 교육의 단계1) 상황 선택2) 상황 분석3) 교육목표의 설정단계4) 교육활동의 계획5) 평가7. 상황중심 이론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