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농산물 시장 전자 상거래 활성화 한국의 전자상거래 마케팅 대형마트의 전자상거래 활용 월마트의 옴니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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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 농산물 시장의
전자 상거래 활성화 방안
-한국 대형 마트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산물 시장의 전자 상거래 활성화 방안
목차
연구 배경 [ 한중 FTA ] 및 목적 [중국 농산물/전자 상거래 활성화 ]
선행 연구 [ 한국 - 중국 농산물 유통망 비교 분석]
연구 내용 [ 한국 -중국의 전자 상거래를 통한 농산품 거래 현황 ]
문제점 도출 - 중국 학생 설문 조사
해결 방안
- 한국의 전자상거래 마케팅
- 한국 대형마트의 전자상거래 활용 사례
- 월마트의 옴니채널
시사점 및 결론
Reference
중국 산물 시장의 전자 상거래 활성화 방안
연구 배경 및 목적 - 동기 및 목적
한국-중국 11차 FTA : 화두는 단연 농산물
1조 달러에 이르는 중국 전자 상거래 시장도 주목하여야 함
이와 같은 추세를 적극 활용, 중국 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한다.
중국 산물 시장의 전자 상거래 활성화 방안
선행연구:
한국의
농산물 유통망
한국은 도·농 복합도시가 많고 국토가 넓지 않아
당일 배송이 가능한 물류체계를 갖추고 있음
1990년 대 후반, 외국의 대형유통업체가 국내에 진출하면서 공영도매시장 중심에서 대형소매점 중심으로 변화
대형 소매업체간 경쟁이 심해지면서 도매단계를 거치지 않는
직거래 경로를 개발
2013년 5월 <농산물유통구조개선 종합대책> 발표 유통단계 축소 ->다양한 유통경로간 경쟁으로 패러다임 변화
물류센터가 도입되면서 유통기능이 통합, 연계 또는 확충되고,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등 유통효율화 방향으로 전환되는 추세
중국 산물 시장의 전자 상거래 활성화 방안

개혁 이후 중국에 형성된 농산물 유통시스템은 집무시장을 기초로 하여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이 연결되는 시장체계
소규모의 자유시장은 1980년대 중반 이후 비교적 급진적이며 비체계적으로 형성되었으며, 1990년대 이후는 국가적 차원에서 현대화된 도매 소매시장을 육성
1980년 중반의 시장개방에 따라 도매시장이 농산물 유통에서 차지하는 지위가 크게 강화
1993년의 경우 전국 평균으로 채소의 약 30% 과일의 약 40%가 도매시장을 경유하며 도시의 경우 채소의 58% 과일의 74%가 도매 시장을 경유
그러나 유통개혁의 구체적인 정책집행 과정에서는 상당한 정도의 지역별 차이가 존재
선행연구:
중국의
농산물 유통망
중국 산물 시장의 전자 상거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Reference
상무부 웹사이트, 中國金融信息網, 食品商務網, 新華網, KOTRA 상하이 무역관
百度
중국, 농산물 인터넷 쇼핑몰이 뜬다 엄정윤 기자 기사
한국과 중국의 청과물 유통체계에 관한 비교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2006 김명숙
중국 전자상거래의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제통상학과 2013 SANG LI
삼성전자, 이마트와 첨단 SCM 국내 첫 구축 2006 8. 9 디지털 타임즈 이근형 기자 기사
농산물의 전략 유통구조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2014. 2 신윤숙
농산물 및 농산가공품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 식품의약학과 2006. 2 진명식
내일신문 2013-07-26 [농산물유통 바뀌고 있다 │③ 다양한 직거래] 로컬푸드 확산 … 농민과 소비자 모두 살려
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2498
데일리 한국-美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 차세대 유통은 옴니채널‘
EBN 인터넷 뉴스 오은경 기자 2014-09-23 14:06
세계일보 인터넷 뉴스 김기환 유통전문기자 2014-09-23 21:00:06
http//www.o3world.com(comtrend2014)
ZDnet korea-끊김없는 쇼핑 온-오프-모바일 통합 바람
중국 산물 시장의 전자 상거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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