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렁덩덩 신선비 곰나루 전설 우렁각시 이물교혼담 변신설화 한국의 변신설화 고마나루 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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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동물신랑&아내
구렁덩덩 신선비, 곰나루 전설, 우렁각시
동물 신랑, 신부 이야기는 이물교혼담, 변신설화의 갈래로 분류할 수 있다.
이물교혼담, 변신설화
한국의 변신설화
고마나루 전설
변이 양상
컨텐츠
유사 설화- 에벤키 족 기원신화
구렁덩덩 신선비
변이 양상
해석
컨텐츠
유사 설화- 미녀와 야수
우렁각시
변이 양상
컨텐츠
유사 설화- 두루미 아내
목차
이물교혼담
인간과 동물의 결연이 나타나는 이야기
신화적 상징성을 함축하여 설화상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이다
변신설화
변신을 주된 내용으로 삼은 설화.
변신설화에 나타난 변신양상의 유형: 인간변신형, 동물변신형, 식물변신형, 정령변신형 등으로 구분.
한국의 변신설화 가운데는 인간의 모습을 띤 동물변신담이 많다.
원시인들은 모든 존재는 변화하며 순환적이라고 생각했다. 해와 달, 농작물의 파종, 성장, 결실, 계절 같은 변화와 순환은 자연과 인간은 하나라는 변신의 관념을 낳게 되었다.
현실 속에서의 고난을 극복하기 위한 상상력의 산물로 사회적 모순을 단박에 뛰어넘을 변신을 사용했다는 것은 서민의 한풀이와 보상심리, 대리만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원초적 의미
사회적 의미
변신 모티브의 생성
한국의 변신설화
한국의 변신설화에서 변신동물의 출현 빈도는 뱀-여우·호랑이 순이다. 이런 동물을 일컬어 그 민족의 영수의식(靈獸意識)의 반영이라거나 혹은 교감동물(交感動物)이라 부른다. 이런 교감동물의 등장은 그 민족의 자연과의 친화력을 형상화한 것이다. 자연과의 친화력은 인류가 지닌 원초적 의식과 관계가 있고 그것은 오늘날 민간신앙 형태로 전승된다.
서양 변신설화의 특징
한국 변신설화의 특징
인간동물형이 주로 나타남.
국제적으로 널리 통용되고 있는
변신설화의 유형 색인은 ‘마술에 의한 도주’의 변신 모티프로 공인되어 있음(아르네(Aarne,A.)와 톰슨(Thompson,S.)의 설화유형).
단군신화처럼 동물이 인간으로 바뀌는 동물인간형이 대부분
단순히 도주를 위한 변신만이 아닌 겨루기를 위한 변신, 민간신앙을 바탕으로 한 변신, 가능성으로서의 변신 등 그 양태가 다양.
고마나루(곰나루) 전설
▶고마나루는 공주 지역의 금강 일대와 연미산 무령왕릉 서쪽의 낮은 구릉지대까지 포함된다.
고마나루의 지명은 그곳에 사는 한 나무꾼(또는 어부, 약초 캐는 사람)가 인근 연미산의 암콤에게 잡혀가 부부의 인연을 맺어 두 명(또는 세명)의 자식까지 두었으나, 남자가 그곳을 빠져 나와 도망치자 암콤이 그것을 비관하여 자식과 함께 금강에 빠져 죽었다는 데서 유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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