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부당표시광고 허위광고.기만광고 과대광고 품위손상광고 모방광고 표절광고 배타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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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h 7. 경영조직의 설계와 유형
경영학개론
Part I
조직 설계요소
*
Forms follows function.
- Louis H. Sullivan
목적에 맞게 구조를 설계한다
모든 것은 기능을 중심으로 디자인된다
건물 & 제품의 디자인은 그 안에 어떤 기능이 들어갈 것인지 예측할 수 있음
구조는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
*
*
최상의 조직구조도 실적과 성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잘못된 조직구조는 실패를 보장한다.
잘못된 조직구조는 마찰과 좌절만을 생산하기 때문이다. 잘못된 조직은 잘못된 주제에 주목하고, 부적절한 논쟁을 조장하며, 사소한 문제를 크게 만든다. 또한 강점보다 약점과 결함을 강조한다.
따라서 적절한 조직구조는 성과를 위한 전제조건이다.
피터 드러커
출처: 피터드러커의 매니지먼트(2부, p224)
*
*
1.
조직화의 의의
Organization
둘 이상의 사람들이 모여서 어떤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동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조직체
집합체, 공통의 목적, 분업, 공동작업의 4가지 요소로 구성
Organizing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과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집합체를 형성하는 과정
조직의 목적 달성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이 수행되어야 하며, 이들 활동을 담당하는 기구 만들고, 구성원들에게 이 활동을 적절히 나누어 배분, 구성원들이 각자 배분된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는 등의 작업이 이루어져야 함
*
*
2.
조직 설계 요소
부문화(departmentalization)
누가 과업을 수행할 것인가를 결정한 이후에는 조정과 통합의 방식으로 업무를 묶을 필요 있음
직무를 서로 묶는 것을 부문화라 함
1. 기능별 부문화 : 종업원들을 업무별(예: 엔지니어링, 회계, 인사 등)로 집단화
2. 제품별 부문화: 종업원들을 주요 제품군별(예: 여성용 신발, 남성용 신발, 의복과 액서서리 등)로 집단화
3. 고객별 부문화: 종업원들을 고객 문제와 요구별(예: 도매, 소매, 정부 등)로 집단화
4. 지역별 부문화: 종업원들을 지원해야 하는 지역별(예: 경기, 전남, 경북 등)로 집단화
5. 프로세스별 부문화: 종업원들을 업무 혹은 고객 흐름별(예: 면허시험, 대금 지급 등)로 집단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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