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보호론] 식품표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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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표시란?
2. 표시의 여러 유형
3. 식품표시의 의의와 기능
4. 식품표시에 영향을 주는 요인
5. 식품표시의 요건
6. 식품품질과 정보
7. 식품표시제도의 국내 · 외 현황
8. 식품표시 조사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소비자보호법에 명시된 소비자의 기본 권리 중의 하나인 ‘알 권리’는 소비자가 물품 및 용역을 선택할 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의미한다. 소비지는 소비생활을 위한 상품 및 용역, 그리고 주변 시장 환경 등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소비자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매일 매일 수많은 종류의 소비자정보를 접하게 되고 이러한 정보는 소비선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신속하고, 정확하며, 적절한 소비자정보는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발생 가능한 소비선택의 불확실성을 최소화시켜 줌으로써 소비자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소비행동을 하도록 하는데 필수적이다. 구체적으로, 소비자는 시장정보, 가격정보, A/S 등 다양한 소비자정보를 접하게 되는데 이중 표시를 통한 정보를 많이 활용하게 된다. 가격 표시는 소비자가 접하게 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표시 중 하나이며 이 외에도 영양가, 성분, 재질, 제조년월일, 품질등급, 소비자피해 발생시 해결방법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형태의 표시정보를 접하게 된다. 최근 시장개방으로 수입제품의 급증, 오픈 프라이스 제도의 도입, 유통업체의 발달, 그리고 인터넷의 발달로 다양한 가격과 품질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가격, 품질, 디자인 등에 대한 적극적인 표시 정보탐색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이 같은 배경에서 정부에서는 기업에게 표시 정보는 물론이고 다양하고 중요한 소비자정보를 소비자에게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정보공개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제품 표준화, 잘못된 표시나 허위 ․ 과장 표시에 대한 행정규제를 통해 표시정보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유형의 표시정보는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올 하기 위해서,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한 소비생활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표시 ․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정 이전에는 구공정거래법이 부당한 표시 ․ 광고행위를 불공정거래행위의 한 유형으로 규정하여 공정거래질서의 확립차원에서 규제하여 왔다. 그러나 표시 ․ 광고에 대한 일반적 ․ 포괄적 규제법제로서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정부는 시장구조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소비자의 올바른 상품선택이 시장경쟁을 촉진하는 관건이 되어감에 따라 허위, 기만 등의 부당한 표시 ․ 광고를 보다 효과적으로 시정하고 소비자에게 올바르게 유용한 시장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기 위하여 구공정거래법에 규정된 표시 ․ 광고 관련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여 1999년 2월 「표시 ․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독립된 법으로 제정, 1999년 7월 1일자로 시행하였다.
이 중에서도 우리 조가 식품표시에 대한 조사를 하게 된 이유는 식품이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영향을 끼치는 매우 귀중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최근 소비자들은 식품과 관련하여 크게 세 가지의 변화를 맞고 있다. 첫째, 과거 궁핍하였던 시대에서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호는 변하고 있다. 즉, 과거의 소비자들은 영양이나 식품의 절대적인 양을 중시하였으나, 현대의 소비자는 새로운 맛을 추구하고 식품과 건강과의 관련성을 중시하는 변화를 보이고 있다. 둘째, 국제화로 인하여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은 농산물이나 그 농산물을 원료로 제조한 식품이 대량으로 소비자에게 공급되고 있다. 최근 벨기에산 돼지고기에서 다이옥신이 검출된 것과 같이 수입된 식품으로 인한 소비자의 안전은 더욱 위협을 받고 있다. 셋째, 현대의 식품은 다양한 원료와 다양한 가공 및 저장기술을 활용하여 생산된다. 즉, 소비자들이 잘 모르는 다양한 원료와 화학첨가물이 사용되고 있으며, 심지어는 유전자변형 기술로 재배된 농산물을 원료로 한 식품들도 제공되는 것이다. 이러한 식품들에 대해서 소비자들은 매우 취약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식품표시는 식품의 내용물, 위생, 영양소 등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제공하여야 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식품표시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소비자들은 허위 ·과장된 정보로 인하여 신체적, 경제적 피해를 입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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