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보호론] 식품표시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푸드마케팅 2018]1.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하시오 2.유통 중인 가공식품(정부인증마크포함) 1종을 선택하여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주표시면과 정보표시면에 해당하는 사항을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유통기한, 품질유지기한, 제조년월일을 설명하고 선택한 식품에 표기된 사항을 설명하시오 부착된 정부인증마크를 기술 푸드마케팅 중간과제물
- [지역사회영양학B]최근 우리나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영양정책과 각 보건소 및 지역사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
- 푸드마케팅 2022년] 식품표시제의 목적 및 기능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식품표시의 근거 법률 및 담당부처를 구분 푸드마케팅, 식품표시사항 중 영양성분표시, 유통기한표시,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 푸드마케팅, 정부인증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을 1종 선택(이미지첨부)하여 영양성분, 유통기한,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을 설명하시오
- TV 홈쇼핑 광고실태에 관하여
- 2023년 1학기 푸드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식품에 표시되는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표시란?
2. 표시의 여러 유형
3. 식품표시의 의의와 기능
4. 식품표시에 영향을 주는 요인
5. 식품표시의 요건
6. 식품품질과 정보
7. 식품표시제도의 국내 · 외 현황
8. 식품표시 조사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소비자보호법에 명시된 소비자의 기본 권리 중의 하나인 ‘알 권리’는 소비자가 물품 및 용역을 선택할 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의미한다. 소비지는 소비생활을 위한 상품 및 용역, 그리고 주변 시장 환경 등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소비자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매일 매일 수많은 종류의 소비자정보를 접하게 되고 이러한 정보는 소비선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신속하고, 정확하며, 적절한 소비자정보는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발생 가능한 소비선택의 불확실성을 최소화시켜 줌으로써 소비자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소비행동을 하도록 하는데 필수적이다. 구체적으로, 소비자는 시장정보, 가격정보, A/S 등 다양한 소비자정보를 접하게 되는데 이중 표시를 통한 정보를 많이 활용하게 된다. 가격 표시는 소비자가 접하게 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표시 중 하나이며 이 외에도 영양가, 성분, 재질, 제조년월일, 품질등급, 소비자피해 발생시 해결방법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형태의 표시정보를 접하게 된다. 최근 시장개방으로 수입제품의 급증, 오픈 프라이스 제도의 도입, 유통업체의 발달, 그리고 인터넷의 발달로 다양한 가격과 품질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가격, 품질, 디자인 등에 대한 적극적인 표시 정보탐색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이 같은 배경에서 정부에서는 기업에게 표시 정보는 물론이고 다양하고 중요한 소비자정보를 소비자에게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정보공개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제품 표준화, 잘못된 표시나 허위 ․ 과장 표시에 대한 행정규제를 통해 표시정보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유형의 표시정보는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올 하기 위해서,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한 소비생활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표시 ․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정 이전에는 구공정거래법이 부당한 표시 ․ 광고행위를 불공정거래행위의 한 유형으로 규정하여 공정거래질서의 확립차원에서 규제하여 왔다. 그러나 표시 ․ 광고에 대한 일반적 ․ 포괄적 규제법제로서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정부는 시장구조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소비자의 올바른 상품선택이 시장경쟁을 촉진하는 관건이 되어감에 따라 허위, 기만 등의 부당한 표시 ․ 광고를 보다 효과적으로 시정하고 소비자에게 올바르게 유용한 시장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기 위하여 구공정거래법에 규정된 표시 ․ 광고 관련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여 1999년 2월 「표시 ․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독립된 법으로 제정, 1999년 7월 1일자로 시행하였다.
이 중에서도 우리 조가 식품표시에 대한 조사를 하게 된 이유는 식품이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영향을 끼치는 매우 귀중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최근 소비자들은 식품과 관련하여 크게 세 가지의 변화를 맞고 있다. 첫째, 과거 궁핍하였던 시대에서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호는 변하고 있다. 즉, 과거의 소비자들은 영양이나 식품의 절대적인 양을 중시하였으나, 현대의 소비자는 새로운 맛을 추구하고 식품과 건강과의 관련성을 중시하는 변화를 보이고 있다. 둘째, 국제화로 인하여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은 농산물이나 그 농산물을 원료로 제조한 식품이 대량으로 소비자에게 공급되고 있다. 최근 벨기에산 돼지고기에서 다이옥신이 검출된 것과 같이 수입된 식품으로 인한 소비자의 안전은 더욱 위협을 받고 있다. 셋째, 현대의 식품은 다양한 원료와 다양한 가공 및 저장기술을 활용하여 생산된다. 즉, 소비자들이 잘 모르는 다양한 원료와 화학첨가물이 사용되고 있으며, 심지어는 유전자변형 기술로 재배된 농산물을 원료로 한 식품들도 제공되는 것이다. 이러한 식품들에 대해서 소비자들은 매우 취약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식품표시는 식품의 내용물, 위생, 영양소 등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제공하여야 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식품표시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소비자들은 허위 ·과장된 정보로 인하여 신체적, 경제적 피해를 입게 된다.
- 참고문헌
-
식품첨가물 ; 문범수 ; 수학사
식품가공학 ; 송재철, 박현정 ; 유림문화사
최신 식품첨가물 ; 우세홍 외 ; 신광문화사
일반인을 위한 소비자 보호 생활법률의 기본 지식 ; 김성천 ; 가림 M&B
소비자보호제도 총람 ; 재정경제부 한국 소비자 보호원
소비자 법과 정책 ; 강창경 외 ; 시그마프레스(주)
식품표시 제도에 관한 연구 ; 노영화 ; 한국소비자보호원
< http://www.igenex.co.kr/igenex23.html >
< http://www.aonecaf.com/flavor.html#1-1 >
< http://www.ssoft.co.kr/Cuisine/chobab/chobabg_55.htm >
< http://www.haepyo.co.kr/htm/oil-9-cen.htm >
< http://sschem.koreasme.com>
< http://www.kfmc.co.kr/service/ser_frame.html >
< http://www.daesang.co.kr/home/customer/cust_5_1.htm >
< www1.kisti.re.kr/%7Etrend/Content538/medicine10.htm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