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다양성 지수 미디어 다양성 DI 지수와 KEK 지수 미디어 다양성 연구 시청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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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디어다양성 지수에 대한
평가와 정책 제안
INDEX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연구의 제한점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009년 7월 31일, 방송법 개정
- 대기업의 방송시장 진입제한 완화
- 방송 겸영 허용
제도적 장치 / 규제방안
- 미디어 다양성 위원회 설치
-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상한제 도입
- 일간신문 구독률의 시청점유율로의 환산
- 매체영향력 지수 개발
배경
지표값이 다양성의 정도를 제대로 표출하는가
지표값이 현실적합성이 있는가
결과들이 제대로 된 준거틀 역할을 하는가
지표 개발의 합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논의할 필요
문제의식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미디어 다양성 지표에 대한 사후 평가작업 필요
활동 결과에 대한 학문적 논의의 활성화 필요
연구의 필요성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연구 목적
- 방송법 35조 4 및 관련 법조항들이 목표 실현에 있어 적절성을
가지고 있는지 사후적 입법평가 실시
연구 목적 및 방법
연구 방법
-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다양성 지표에 대한 평가작업 수행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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