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플랫폼의가격결정 보이지않는엔진 원사이드비즈니스 멀티사이드비즈니스 멀티사이드시장가격결정 비디오게임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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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가격설정
보이지 않는 엔진
1,2장
소프트웨어 플랫폼, 멀티사이드 비즈니스 란?
3~7장
PC, 비디오게임, PDA, 모바일폰, 디지털 미디어 산업
8장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사업전략
9장
10장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가격 결정
웹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
보이지 않는 엔진
I. 원사이드 비즈니스 vs 멀티사이드 비즈니스
I - 1). 원사이드 비즈니스
I - 2). 멀티사이드 비즈니스
I - 3). 두 비즈니스의 차이점
II. 4가지 산업별 가격정책(사례)
III. 과연 원사이드 비즈니스와 멀티사이드 비즈니스가 다른 가격정책을 사용하고 있는가? (결론)
목차
원사이드 시장 가격결정
일면시장(one-sided market)에서 고려해야할 변수 :
한계비용(MC),수요의 가격탄력성(Ep)
즉, P=f(MC,Ep)
기업의 이윤극대화 가격(P)
이고, MR=MC에서 기업은 이윤 극대화
I - 1). 원사이드 비지니스
원사이드 시장 가격결정
- 그래프를 통한 이해
-기업이 가격독점시장의 상황을 가정
기업이 가격 결정권을 갖고, 가격에 따라
달라지는 이윤의 수준을 비교하기 용이하기에
일면시장 가격결정 요소
1. 한계비용곡선(MC)
= (기업의) 내적 요소
2. 수요의 가격탄력성 Ep
= (기업의) 외적 요소
(∵ 수요곡선의 기울기는 Ep가 결정하고,
MR의 형태 역시 TR=PxQ=수요곡선의 수직선 높이xQ
인 총수입(TR)의 제 1계 도함수(미분) 값이기에)
(수요곡선 수직선높이=소비자의 한계효용=
소비자의 지불의사가격=독점기업의 주어진 공급량
Q에서의 상품가격=P)
I - 1). 원사이드 비지니스
침투가격(Penetration Pricing)
침투가격이란? ( =시장침투전략)
신제품의 출시 초기에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상대적으로 제품의 가격을 낮게 설정하는 전략.
재빨리 시장에 깊숙이 침투하기 위해, 최초의 가격을 고가로 정하기보다는 낮게 설정하여 많은 수의 고객을 빨리 확보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가격정책.
Ex)
I - 1). 원사이드 비지니스
크림스키밍(Cream Skimming)
크림스키밍이란? (=초기고가전략)
일단 초기의 열성적인 고객들에게 높은 가격을 매기고 그런 후 시장 확대를 위해 시간이 지나면서 가격을 낮추는 방식
Ex) 부채표 활명수
1910년 활명수의 가격: 40전
(= 오늘날의 약 1만 7900원)
2012년 활명수의 가격: 800원
I - 1). 원사이드 비지니스
여러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각 제품 간의 가격을 적절히 조절해야함
몇몇 제품들이 서로
대체제 혹은 보완재가 될 수도 있기 때문.
대체제인 경우 가격을 높이 책정하는 것이
카니벌라이제이션 효과를 줄일 수 있다.
I - 1). 원사이드 비지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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