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마케팅 오리온 성공사례 오리온 소비자인식개선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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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기침체, 내수시장의 정체. 소비량의 감소.
‘웰빙’은 세계시장 문화 트렌드. 선택이 아닌 ‘필수’
2008년 멜라민 파동 & 쥐머리 새우깡 파동
과자의 성분과 원산지까지 확인하는 ‘똑똑한 소비자’
시장 상황
제과업계의 ‘건강을 해치는 이미지’를 벗기 위한 노력
오리온 , 출시
오리온 선택 동기
2008년 12월,
프리미엄 시장 개척
최초의 기대와는 다른 성과로 인해서
구매 후에 야기되는 불편한 심리적 긴장상태
by Leon Festinger
인지부조화 이론
인지부조화 이론
이를 높인다고 생각되는 상황이나 정보를 피함
이를 축소시켜 심리적 조화를 얻도록 동기 유발
인지부조화의 존재 = 심리적으로 불쾌한 상태
잘 샀다는
확신이나 자신감이 없을 때
포기한 다른 대안들이 많을 때
포기한 다른 대안들이
상대적으로 장점이 많을 때
반품ㆍ환불이 어려울 때
구매의사결정시 외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았을 때
사전 탐색한 정보가
불충분 or 지나치게 많았을 때
인지부조화 이론 조건
상황적 조건
주로 고관여 제품
지각된 위험이
높은 제품을 구매시
(성능위험, 신체척 위험,
재무적 위험, 사회적 위험 등)
제품특성 조건
출처: 『소비자행동-이해와 적용』 한병일, 대경, 20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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