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이란 협상의 과정 협상의 유형 인생 협상 의견차이의 본질 경쟁적 협상 인간관계 협상 협동적 협상 협상의 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상(Negotiation)
목차
협상이란
협상의 과정
협상의 유형
협상의 태도 · 주의할점
- 유형별 분석
- 규모에 따른 협상
- 영화 ‘네고시에이터’
인생은 협상의 연속
갈등과 분쟁이 생기면...
-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
- 상대방 또는 집단에 대해 부정적 감정을 유발
- 의사결정을 지연
- 상호협력의 가능성을 방해
갈등을 해결하지 않은 채로 방치 개인이나 조직의 발전을 저해
이해관계가 다른 두 개체들
갈등 구조로 이어지기가 쉬움
협상은 왜 필요한가
갈등을 창조적으로 푸는
협상의 기술
(워렌 슈미트·로버트 타넨바움)
의견차이의 본질은 무엇인가
· 사실
각자 상황에 따라 다르게 생각하기 때문에
· 목표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공유되지 않아서
· 방법
전략 또는 전술에 대해 의견이 달라서
· 가치
권력을 행사하는 방식이나 윤리적 측면
등에서 의견 차이가 있기도
협상 協商 [발음 : 협쌍]
명사
1 . 타결의사를 가진 2 또는 그 이상의 당사자
사이에 양방향 의사소통(communication)을
통하여 상호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의 합의
(agreement)에 이르는 과정
협상은 대화로 서로가 만족할 만한 합의점에 도달하는 과정
WIN-WIN
1. 협상이란
사전준비
절차합의
조건제시,
설명
해결교섭
- 협상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 전략을 수립
- 협상의 관련 당사자들이
절차와 규칙을 합의
- 서로 원하는 조건을 제시
(이유, 타당성을 설명)
- 순발력, 재치, 언변, 호소력등
모든 역량 총동원
합의 사항을 문서화
실행 사항을 결정
2. 협상의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과정 이론에서의 변화는 전에 소홀했던 본질적으로 도덕적이 인간적 요소들의 포함을 지향한다. 또한 Murphy와 Beck(1993)은 인구통계학적, 정치적, 조직적, 학술적 변화들이 교육적 지도성의 논의에서 주요한 위치로 윤리학을 추진시키기 위해 결합되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교육조직에서의 교육행정가는 교육정책, 학생성취도, 교사평가, 재정, 학부모 등과의 관계에서 보다 공정하고 민주적인 도덕적 판단에 의한 도덕적 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교

  • [인사관리] `삼성생명‘과 ’CJ`사례 분석에 기초한 ‘동기부여’와 ‘리더쉽’
  • 관계되는 것으로 이 위생 요인이 충족되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불만을 없애는데 불과하고, 만약에 이를 충족하지 못할 때에는 불만이 생기게 된다.허즈버그의 이요인이론은 조직 내의 인간관리 체제가 지향하여야 할 바를 모색하는 데 좋은 시사를 제시한다. 그러나 인간의 욕구와 욕구 충족의 철저한 이원화는 논란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인간의 욕구는 상관되어 있으며, 흔히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2) 모티베이션 과정 이론

  • [집단역학]
  • 과정을 시작하는 것.동화(assimilation)를 통하여 개인은 집단의 규범, 가치, 그리고 관점을 받아들이고 조절(accommodation)을 통하여집단은 신입회원의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순응한다.전환점 : 수용(acceptance)③ 유지(maintenance) : 적응 기간노련한 집단 구성원들이라도 집단에 새로운 성원들이 들어오면 예전의 목표 대신에 새로운 목표에 적응하거나 지위나역할 관계의 변화 등에 적응해야 한다. (역할 협상 (role negotiation)을 한다)전환점 : 분산④ 재사회화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관계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이 가능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오기성, 1999, 30-31).3-23-2. 문화의 유형 및 구조 . 문화의 유형 및 구조3-2-1. 용구적 문화, 규범적 문화, 가치적 문화 인간의 사회적 행위와 문화의 관련성에 주목한 문화의 유형구분은 용구, 규범, 가치라는 층화된 세가지의 별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용구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향유하는 수단이고, 규범은 절차이며, 가치는 목표이다. 마찬가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과정교수 - 학습 활동유 의 점전개 개별적 입장의 진술학급의 입장 확인교 사학 생*김씨아저씨가 어떻게해야 하는가를 종이에적어 보는것이 각자의의견 정리에 도움이 되며발표하는데 유리하다.*소집단 편성방법은 다양하다. 사전에 어린이들의 도덕성 단계 수준을 파악해 놓았을 경우에는 인접한 발달*또 도덕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것이 있나요?*그럼 김씨 아저씨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러분들 각자가 곰곰히 생각해봐요. 종이에 자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