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사립고가불온문제 자사고의입학전형개선 혁신학교 공교의의정상화법 자율형사립고 자사고폐지논란 양국화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율형 사립고가 불러온 교육 양극화의 문제
1 서론
2 문제의 정의 및 현황
2-1 문제의 정의
2-2 문제의 현황과 양상
2-3 문제의 결과
6 결론
4 현행 정책 및 프로그램
4-1 공교육정상화법
4-2 혁신학교
4-3 자사고의 입학전형 개선
5 문제의 해결책
5-1 개인적 원인의 대안
5-2 사회구조적 원인의 대안
3 문제의 원인
3-1 개인적 원인
3-2 사회구조적 원인
목차
1장
서론
1974년부터 고교평준화
학교 다양화 방향으로 선회 → 특목고, 특성화고
1990년 후반부터 ‘학교붕괴’, ‘공교육의 위기’
→ 학업 중단자 수의 급증, 조기유학, 사교육 비중 증가
2000년 자립형 사립고 제도 시범 운영
2008년 자율형 사립고(이하 자사고) 제도 시행
→ 자사고 폐지 논란
찬: 학교 서열화 등 교육 양극화의 주범
반: 학교 선택권 확대, 사학의 건학 이념에 맞는 인재 양성
4
서론
1
5
서론
*특목고와 자율고는 이해를 돕기 위한 300% 가중치임.
*자율고는 자율형 공립고와 자율형 사립고를 포함한 수치임.
고등학교 현황
공교육의 위기 이후 일반고의 숫자는 조금씩 줄고 있으며, 특목고와 자율고는 늘어나는 추세
2장
문제의 정의 및 현황
명목적 정의
자사고 출범 이후 발생하게 된 교육 양극화 문제
7
문제의 정의
8
문제의 현황과 양상
1 학교 서열화와 양극화 현상
무너진 일반고... "한 반에 공부하려는 학생은 5명뿐"
이미 대입 수시전형에 합격했다는 또 다른 학생은 "35~40명가량 되는 한 반에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하려는 학생들은 5명 정도에 불과하다"라면서 "나머지는 공부에 큰 뜻을 두지 않고 있다"라고 전했다.
관악구 대학동에 있는 삼성고 역시 경문고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인근 중학교 졸업생 중 상위권 학생들은 경문고나 인근의 미림여고 등 자사고로 진학하는 경우가 많다. 이 학교의 교사는 "자사고가 있기 전에 신입생 중에는 중학교 성적 상위 4% 안에 드는 최상위권 학생들이 더러 있었고, 중위권이 두터웠다"라면서 "지금은 최상위권 학생은 거의 없고, 하위 80% 학생들이 많다"라고 전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터 볼커스의 작품, 영향
  • 학교(Tokyo School of Fine Art)에 입학하여 본격적인 그림공부를 시작했다. 그의 나이 16세, 하마다는 우연한 기회에 공예에 대해 뜨거운 애정을 품게 되었고 이 시기에 제작한 목각제품들은 잡지에 소개되었을 뿐 아니라 미술공모전에서 수상하기도 하여 이것을 기회로 공예가로서 첫 행보를 내딛었다.1912년 어느 날,하마다는 도쿄 긴자지역 한 갤러리에서 버나드 리치(Bernard Leach)가 그린 에칭과 도자기작품들를 처음 보게 되었다. 리치의 작품에 감명을 받

  • 고등학교 유형 및 입학전형
  • 학교,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기숙형고등학교 등 상당힌 세분화ㆍ다양화되어 있다. 그래서 2010년 개정안으로 이들을 크게 4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이렇게 많은 고등학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고등학교의 성격을 우선 알아야 한다. 그래서 본고의 2장에서는 이러한 고등학교의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고, 3장에서는 이러한 고등학교의 유형을 바탕으로 진로지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고등학교 유형 및 입학전형1.

  • 자사고의 현황, 자사고(자율형사립고) 폐지 찬성, 반대 의견 분석
  • 학교별 1억5천만원 규모)를 추가 배정 지원- 고교별로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교의 교육력을 제고하기 위해 학교 재량으로 집행- 교원보강, 행정지원 인력 확충, 교과연구, 시설개선 등에 활용하거나 논술이나 예체능 과목 등 학생의 수요를 학교에서 제공5) 학생별 맞춤형 장학지원 시스템- 돈이 없어 자신이 원하는 학교에 못 가는 경우가 없게 맞춤형 장학제도 마련- 기숙형 공립고의 기숙사비, 영재과학고자율형 사립고의

  • [교육정책] 고교 다양화 정책(기숙형 공립고, 자율형 사립고, 마이스터고)
  • 공립고의 평가2. 자율형 사립고1) 자율형 사립고의 정의2) 자율형 사립고의 특징3) 자율형 사립고에 예상되는 긍정적 효과4) 자율형 사립고의 평가3. 마이스터고1) 마이스토고의 정의2) 마이스터고의 특징3) 마이스터고에 예상되는 긍정적 효과4) 마이스터고의 평가IV. 끝맺으며V. 참고문헌I. 들어가며교육에 관한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쟁점 중에서도 최근 수년 간 우리 사회를 가장 뜨겁게 달군 것으로 고등학교 체제의 개편을 꼽을 수 있

  • [교육행정]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
  • 학교간 교육격차 심화, 재수생 누적과 과외, 학생인구의 도시집중 등의 문제로 정책추진이 이루어졌다. 중간에 일부 수정을 거치고 평준화 지역이 확대되었다. 정책이 실시되는 가운데 찬반 논란이 있었다. 평준화 정책의 찬성논리는 전인교육의 실현, 과열과외 및 재수생 문제 완화, 교육격차 해소 등을 들었다. 반대논리는 하향 평준화, 사학의 자율성 위축, 선택기회의 확대 필요성 등을 제시했다. 전국 방방곡곡의 농어촌 지역에 82개교의 기숙형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