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의어 다의관계란 낱말의의미모형 의미의불연속성 다의어의의미구조 다의어의의미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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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의어
CONTENTS
1. 다의관계란
2 . 낱말의 의미모형
3 . 의미의 불연속성
4 . 다의어의 의미구조
5 . 다의어의 의미확장
1. 다의관계란?
01
하나의 어휘항목이 둘 이상의 관련된 의의를 지닌 것
다의어란 다의관계에 있는 낱말
머릿속 사전이 작용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명칭의 무한한 확장을 방지해 주는 효율적 인지장치
= 다의어가 갖는 경제성, 인간 인지의 유연성
다의관계란?
2. 낱말의 의미모형
* 하나의 낱말이 몇 개의 의미를 갖는가?
02
낱말의
의미모형
단의미 모형
단의미 접근방식
두 층위 접근방식
다의미 모형
다의미 모형
절충 모형
다의성설
망 모형
낱말의 의미모형
야콥슨(Jakobson) 1형태-1의미 가설
하나의 일반적 의미 부여, 그 의미는 사용되는 문맥에 따라서 구체화
단의미 접근방식
단의미 모형:
하나의 낱말에 하나의 의미를 인정
a. 하나의 낱말은 하나의 의미를 갖는다.
b. 하나의 낱말이 하나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면, 그 의미는 일반(의미의) 규칙에 관련되어 있다.
bear
일반적 의미:
사람이 무거운 물체를 몸에 지닌 채 나르는 상태
문맥추론적 의미 :
나르다 → 지니다 → 견디다 → 낳다
언어적-의미적 층위: 순수 언어적 의미
존이 대학 구내로부터 멀리 이동했다.
비언어적-개념적 층위: 개념적 해석
졸업하거나 지위를 사임함으로써 그 대학과 관계를 끊었다
단의미 모형:
하나의 낱말에 하나의 의미를 인정
2. 두 층위 접근방식 비어비쉬(Bierwisch), 쉬루더(Schreuder)
언어적-의미적 현상이 아니라 문맥과 관련하여 단일 의미표상의 개념적 해석을 반영한다
존은 얼마 전에 그 대학을 떠났다.
다의미 모형:
사전편찬론, 용법설(무한수의 용법)
창문을 (열어라/깨어라/페인트 칠하라).
유리창틀
창틀
창틀 안에 끼워져 있는 유리
(창문/상자/입)을 열어라.
①. 설(Searle): ‘열다’는 하나의 의미 (중의성)
‘열다’의 다양한 의미는 배경지식에 근거 (두 층위)
②. 레이콥(Lakoff) : ‘창문’이 다른 종류의 실재물을 지칭
다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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