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의어 다의관계란 낱말의의미모형 의미의불연속성 다의어의의미구조 다의어의의미확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4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다의어
CONTENTS
1. 다의관계란
2 . 낱말의 의미모형
3 . 의미의 불연속성
4 . 다의어의 의미구조
5 . 다의어의 의미확장
1. 다의관계란?
01
하나의 어휘항목이 둘 이상의 관련된 의의를 지닌 것
다의어란 다의관계에 있는 낱말
머릿속 사전이 작용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명칭의 무한한 확장을 방지해 주는 효율적 인지장치
= 다의어가 갖는 경제성, 인간 인지의 유연성
다의관계란?
2. 낱말의 의미모형
* 하나의 낱말이 몇 개의 의미를 갖는가?
02
낱말의
의미모형
단의미 모형
단의미 접근방식
두 층위 접근방식
다의미 모형
다의미 모형
절충 모형
다의성설
망 모형
낱말의 의미모형
야콥슨(Jakobson) 1형태-1의미 가설
하나의 일반적 의미 부여, 그 의미는 사용되는 문맥에 따라서 구체화
단의미 접근방식
단의미 모형:
하나의 낱말에 하나의 의미를 인정
a. 하나의 낱말은 하나의 의미를 갖는다.
b. 하나의 낱말이 하나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면, 그 의미는 일반(의미의) 규칙에 관련되어 있다.
bear
일반적 의미:
사람이 무거운 물체를 몸에 지닌 채 나르는 상태
문맥추론적 의미 :
나르다 → 지니다 → 견디다 → 낳다
언어적-의미적 층위: 순수 언어적 의미
존이 대학 구내로부터 멀리 이동했다.
비언어적-개념적 층위: 개념적 해석
졸업하거나 지위를 사임함으로써 그 대학과 관계를 끊었다
단의미 모형:
하나의 낱말에 하나의 의미를 인정
2. 두 층위 접근방식 비어비쉬(Bierwisch), 쉬루더(Schreuder)
언어적-의미적 현상이 아니라 문맥과 관련하여 단일 의미표상의 개념적 해석을 반영한다
존은 얼마 전에 그 대학을 떠났다.
다의미 모형:
사전편찬론, 용법설(무한수의 용법)
창문을 (열어라/깨어라/페인트 칠하라).
유리창틀
창틀
창틀 안에 끼워져 있는 유리
(창문/상자/입)을 열어라.
①. 설(Searle): ‘열다’는 하나의 의미 (중의성)
‘열다’의 다양한 의미는 배경지식에 근거 (두 층위)
②. 레이콥(Lakoff) : ‘창문’이 다른 종류의 실재물을 지칭
다의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아동복지학)
- 문화대혁명 정의와 발단배경,전개과정분석및 문화대혁명의 악영향분석과 문화대혁명 결과와 평가 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00여대 만점받은 현장실습일지 요양원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일지 A++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신법160시간(20회)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나의 가계도 그리기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설명과,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해야 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